신앙상식

선지자란 누구인가? (선지자의 의미와 뜻)

Johnangel 2016. 2. 23. 17:07

선지자란 누구인가? (선지자의 의미와 뜻)


선지자란 말은 히브리어 '나비'로서,  이는 하나님의 계시를 파악하여 보고 깨닫는 '산지자'와 그 보여진 뜻을 전달하는 '선포자'의 두가지 의미를 갖는다.

신 18:18이하와 출 4:15,16; 렘 1:15 이하 등에서 하나님이 선지자를 통하여 모든 것을 선포하신다는 사실에서 그 의미가 잘 드러난다.

구약에서 제사장이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신한 것처럼, 선지자는 백성들 앞에서 하나님을 대신하여 활동하였다.

선지자 제도의 기원은 신명기 18:9-12 애 나타나 있다.

이곳에서 하나님은 가나안 술객들에 대응하여 이스라엘에게 그의 선지자 , 곧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보내 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런데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까지 모세와 같은 선지자는 없었다.

하나님께서 그와 대면해서 말씀하실 정도로 그의 선지자 직분은 탁월했다.

(민 12;8:신 34:10) 히브리서 3 :1-6 에서는 모세와 그리스도 사이의 대조가 나타난다.


즉 모세는 구약에서 가장 뛰어난 선지자였으나 그는 선지자 중의 선지자 이신 그리스도의 그림자에 불과하며 전혀 비길바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구약시대는 신약시대의 준비기요 그림자였다. 

이 준비와 그림자의 시대에서 모세는 가장 큰 선지자 였다. 모세 이후의 모든 선지자들의 활동은 모세의 율법에 근거 하였으며,

그 율법에 반대되거나 폐하는 일은 할수 없었다.


사무엘 시대에는 선지 학교가 있었고, 선지자들의 무리가 있었다. 이 무리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지만,

그들의 이스라엘의 영적 활동을 화면서 사무엘을 보조 했음에는 틀림없다.

 왕국분열 시대 이후에 선지자 무리가 다시 언급되었는데, 이는 '선지자의 아들들'이라고 지칭되었다.

이들은 엘리야와 엘리사와 관련하여 북왕국에만 나타나나는데,

엘리야와 엘리사의 사역 종결과 더불어 '선지자의 무리'는 언급되지 않는다.


구약성경을 기록한 선지자들은 그들이 기록한 선지서들의 내용에 따라 흔히 4대 선지자 (이사야, 예레미아, 에스겔, 다니엘)12 소선지자 (호세아, 요엘, 아모스,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 스가랴, 말라기)로 구분된다.


이런선지자는 소위 글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문서 선지자로 불리우며,글로 기록하진 않았지만 말로써만 선지활동을 한 선지자들, 예컨데 엘리야와 엘리사는 구술 선지자라고 불리운다.   

1. 이스라엘의 운명에 대한 내용
여기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신앙에 대하여 멸망당하고 포로로롤 잡혀갈 잡혀갈 것을 선언한 심판의 내용과 포로로 잡혀가 고난을 당한후에 다시 귀국한다는 약속의 내용이 들어 있다.  

2. 메시야에 대한 내용
여기에는 이스라엘 민족뿐 아니라 모든 민족 사람들의 구세주가 될 메시야, 곧 그리스도가 오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3. 종말에 대한 내용
이 예언은 마지막 날이 이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위에 건설될 것이라는 내용이 들어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예언은 메시야와 관련해서만 이해되고, 해석되어야 한다.

선지자들이 제시하는 메시야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메시야는 초자연적이고 기적적으로 오실 것이다.

메시야는 사람이지만 하나님으로 오실 것이다. ( 사 7:14  미 5 : 2) .

메시야는 공의로우신 왕이시다. (렘 23:5 사 11:1-5  슥  12:10 13:1).

즉 메시야의 사역의 주된 내용은 그의 백성들을 죄악의 세력에서 구원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주의 할 것은 이러한 선지자의 활동은 신약에서도 발견된다는 것이다.

바울은 교회가 "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자" (엡 2: 20 ).
사도들과 선지자들은  초대교회에서 최상의 지위를 갖고 있었다. (고전 12:28).


'신앙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할례란? (할례의 의미와 뜻)  (0) 2016.02.25
희년이란? (희년의 의미와 뜻)  (0) 2016.02.24
회당이란? (회당의 의미와 뜻)  (0) 2016.02.22
경건이란 (경건의 의미와 뜻)  (0) 2016.02.21
산헤드린 공회란?   (0) 2016.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