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예배의 연속을 만들어라
1. 한 곡에서 다른 곡으로 곡 진행을 이해하며 넘어가려면 다음 4가지를 고려하라
가. 템포 (tempo)
새로운 템포의 곡으로 넘어가기에 앞서 같은 템포의 노래를 부르도록 하라
빠른 곡에서 느린 곡으로 갔다가 또 다시 빠른 곡으로 돌아오는 형식을 취하지 말라
나. 키 (key)
키(key)의 변화를 자주 하지 말라
곡중에서나 다른 곡으로 넘어갈 때는 한 단계이나 빈 단계정도로 키를 바꾸도록 하라
다. 박자 (meter)
악보의 기호들을 주지하라
예, 3/4, 4/4, 6/8 서로 다른 박자들을 오가지 말라
다른 박자로 넘어가려면 부드럽게 넘어 가도록 하라
라. 주제와 분위기 (theme, mood)
각 곡들은 말씀이나 음악적 스타일에 대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전혀 다른 내용의 곡으로 갑자기 뛰어 넘어 가지 말라
예를 들자면 깊은 회개의 노래에서 갑자기 기쁨의 노래로 가는 것을 들 수 있다
2. 예배의 고요한 물결에 방해가 되는 것
가. 지나치게 많은 말
때때로 예배인도자가 회중에게 말을 할 때가 있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말은 오히려 예배의 진행과 연속성에 방해가 된다
나. 곡 사이에 두는 공백
곡들 사이에 이어지는 교각을 만들어라
당신이 단절되게 곡을 멈춘다면 예배의 진행 또한 멈추게 되고 처음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다. 새 노래를 가르치는 것
회중예배가 있기 일주일전이나 최소한 예배를 시작 하기 전에 새 노래를 익히게 하라
이미 진행중인 예배에서 새 노래를 가르치려 하지 말라
'찬양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의 힘 (0) | 2015.12.29 |
---|---|
예배 연주자 (예배 음악인) (0) | 2015.12.28 |
찬양예배는 진행되어 가는 것이다 (0) | 2015.12.25 |
찬양예배의 연속 (0) | 2015.12.24 |
찬양팀의 실질적인 준비 (0) | 2015.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