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하나님의 작정
1) 일반적 고찰
가. 작정의 의미
하나님의 작정이란 '하나님이 앞으로 일어날 모든 사건들을 미리 정하시는 그의 영원한 계획과 목적'을 말한다
나. 작정과 관련된 것
전지(全知) : 하나님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들의 이성적 법칙들도 완전히 아신다
예지(豫知) : 하나님은 자연법칙의 과정과 결과, 자유의지적 존재들의 이성법칙의 과정과 결과를 미리 아신다
예정(豫定) : 하나님은 전지하시고 예지하실 뿐만 아니라 구원받을 자 (선택받은 자)와 구원받지 못할 자(유기된 자)를 미리 정하셨다
전능(全能) : 하나님은 자신의 작정하신 바를 능히 이루실 모든 힘을 가지셨다
다. 작정의 성질
첫째, 작정은 인간의 자유의지와 잘 조화된다 즉 하나님의 작정이 전지나 예지와 관련되어 있듯이 그러한 작정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들의 모든 이성적 활동과 아주 잘 조화된다(행 2:233)
둘째, 작정은 죄와 모순되지도 않고 죄에 대해 책임을 가지지도 않는다 죄는 하나님의 작정에 있어서 성취수단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범죄자들은 그들의 자유의지와 이성적 법칙에 의하여 범죄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 경우에 있어서 하나님은 죄에 대하여 허용적인 셈이다(지시적이 아니심)
셋째. 작정의 교리는 구원을 얻기 위한 인간의 노력을 적극 장려한다 즉 하나님의 구원에 있어서 선택자와 유기자를 예정하신 것은 구원의 법칙 (복음전파와 믿음, 신앙생활)을 통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구원을 위한 인간의 노력(복음전파, 믿음, 신앙생활)을 확실히 보장해 주며 최대로 장려해 주는 것이다 (엡 2:10 빌 2:13 골 1:29) 그러나 숙명론에 있어서는 구원의 과정에 있어서 작정이 배제되어 있고 우연이 과정을 지배하고 있으며 오직 결과만이 강조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의 작정과 다르다
라. 작정에 대한 성경적 근거 및 특성
ㄱ. 의지적이며 신적 지혜를 기초로 한다 (엡 1:11)
ㄴ. 영원적이다 (왕하 19:25 사 46:10)
ㄷ. 확실히 실현된다 (시 33:11 잠 19:21)
ㄹ. 불변적이다 (눅 2:22 행 2:23)
ㅁ. 무조건적이다 (엡 2:8 벧전 1:2)
ㅂ. 포괄적이다
즉 천지의 규례 (렘 33:25 행 27:16 시 74:17 104:9 잠 8:29), 인생여정 (시 37:23 39:4 욥 14:5) 심판날 (행 17:31 히 9:27) 선택자
와 유기자 (행 13:48 시 49:14) 불순종과 악한 행위 (벧전 2:8 행 2:23) 목적과 수단 (살후 2:13 엡 1:4) 우발적인 사건 (창 45:8 50:2
0 잠 16:33)등이다
ㅅ. 죄에 대하여 허용적이다 (행 14:16 17:30 시 78:29 106:15)
2) 예정
가. 예정의 의미
인간의 구원과 관련하여 선택자와 유기자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을 '예정'이라고 한다
나. 선택
ㄱ.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되었다 (엡 1:4, 11 행 13:48 벧전 1:2 롬 11:5 등)
ㄴ. 특별한 직무를 위해 선택되었다 (행 9:15 요 6:70)
ㄷ.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하셨다 (신 4:37 7:6~8 10:15 호 13:5)
다. 유기(遺棄) (롬 9:13~23 유 1:4 벧전 2:8 시 49:14)
라. 예정의 순서
역사적으로 볼 때 예정의 순서는 '창조 작정, 타락 허용, 선택과 유기, 구원의 길 작정'이다 (도르트 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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