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개론

선교란 무엇인가?

Johnangel 2016. 1. 3. 01:17

선교란 무엇인가?


선교는 영어로 mission 입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 mitto(동사형), missio(명사형)인데 "보내어 지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사절(보냄을 받은 사람 또는 단체)라는 의미를 함축하게 되고 사명(사절에게 부과된 일)이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사전적인 용법에도 mission이라는 단어는 크게 세가지 의미를 갖게 됩니다.

 1. "보냄"(sending)이라는 뜻입니다. 어떤 사명이나 임무를 주어 보내는 의미로 "전도자의 파견"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2. "보냄을 받은 사람 또는 단체"의 뜻에서 "사절(단)"이란 뜻을 갖게 됩니다.

 3. "보냄을 받은 임무, 사명"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우리는 흔히 선교를 "전도"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불신자에게 전하는 행위라는 측면에서 선교와 전도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것이 사실이지만 전도라는 개념이 불신자에게 복음을 직접 전하는 행위에 국한된다고 한다면 선교라는 개념은 "전도"보다 훨씬더 포괄적이어서 복음을 전파하는 행위뿐 아니라 교육, 구제를 비롯해서 교회의 모든 전도활동과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에반젤리칼과 에큐메니칼이 나뉘게 됩니다.

에반젤리칼 진영은 정통적으로 순수한 구두적인 복음전파만을 선교로 정의하는 진영이고

에큐메니칼은  "하나님의 선교"라는 개념으로 구두적인 복음 전파 뿐아니라 구제, 사회참여, 치유등 통전적인 선교를 의미합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아프리카 오지에 갔는데 병과 굶주림으로 죽어가는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그럼 이 사람에게 성경을 쥐어주는게 우선일까요 아니면 먹을 것과 치유를 먼저 하게 하는게 우선일까요?

성경을 쥐어주는건 선교고 빵과 약을 주는 것은 선교가 아닐까요?

에반젤리칼은 전자만을 선교로 보고

에큐메니칼은 후자까지도 선교로 포함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있었던 일인데 

서울 모교회에서 북한에 쌀을 보내는 사역을 하고 있었답니다. 쌀을 보내는데 그 안에 성경을 넣어서 보냈다는군요

그런데 북한에서 그것을 알고 그렇다면 안받겠다고 하는겁니다. 보내려면 쌀만 보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교회에서 장로님들이 회의를 열었답니다. 쌀만 보내는 것은 선교가 아니니 보낼 필요없다. 

다른 부류는 아니다 쌀이라도 보내서 굶주린 우리 동포를 구제해야 한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자는 에반젤리칼적인 생각이고 후자는 에큐메니칼적인 생각입니다.


물론 중요한것은 두가지의 사상이 잘 혼합되어 복음도 전하고 구제도 동시에 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요

우리가 하는 선교침술은 이러한 면에서 다분히 에큐메니칼적입니다.

복음의 구두적인 전파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그들의 아픔을 치유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하니까요


중요한것은 의도(목적)입니다.

단순히 그 사람들이 불쌍해서 그이유만으로 한다면 그것은 복음에서 어긋납니다.

하지만 도와주더라도 그 안에 그들을 사랑하고 하나님께로 인도하고자하는 의도가 숨어 있다면 그것이 바로 복음이지요

'선교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 (Vision)  (0) 2016.01.09
선교에 대한 4가지 관점  (0) 2016.01.06
투르크메니스탄교회 이야기  (0) 2016.01.01
소명보다 더 중요한 것  (0) 2015.12.31
후원자를 찾아라  (0) 2015.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