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관

에스라 성경개관

Johnangel 2023. 3. 6. 23:47

에스라 성경개관

 

1. 제목

 

원래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본서와 느헤미야를 한 권의 책으로 묶어 본서의 주인공인ㄴ 저자의 이름을 따라 '에즈라'로 붙였다

그러나 헬라어 70인역에서는 본서를 '에스라 1서(에스드라스 알파)'로, 라틴어 불가타역에서도 오늘날과 같이 이를 분리하여 '에스라'로 칭했다

 

2. 저자

 

에스라

탈무드의 기록과 본서에 나타난 일인칭 화법(7:289:15) 및 사건 묘사의 치밀성으로 보아 본서의 주인공으로서 당ㅅ히 사회 변혁에 있어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고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7:6)였던 에스라가 가장 유력하다

 

3. 기록 연대

 

B.C 444년 이후

느헤미야 귀국 이후, 에스라 생애 말기로 추정된다

 

4. 기록 목적

 

1) 바벨론 포로귀환 이후에 팔레스타인의 유다인 사회에 있어서 성전건축 역사를 보여주기 위하여

2) 바벨론 포로귀환과 성전재건을 통해서 드러난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 주기 위하여

 

5. 주제

 

유다인의 귀환과 성전재건

예레미야의 예언대로 유다인 포로귀환이 이루어졌으며 하나님 임재의 상징인 성전이 예루살렘에 재건됨으로써 선민 이스라엘이 다시 구속사의 주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6. 배경

 

바벨론을 멸망시키고 귿옹의 패자로 등장한 바사는 종교적 화해 정책을 폈으므로 포로귀환과 성전재건이 실현될 수 있었다

 

7. 특징

 

1) 포로 후기 역사서

느헤미야와 더불어 귀환 이후의 사건을 다루는 구약의 마지막 역사서이나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성문서로 분류된다

 

2) 제사장직 문서

 

역대기. 느헤미야서와 유사하게 이스라엘 전통 종교 회복을 염원하는 제사장적 관점의 기록이다

 

8. 요절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7:10)

 

9. 내용 분해

 

1) 제1차 귀환과 성전재건(1:1~6:22)

가. 이스라엘 백성의 귀환(1;1~11)

나. 귀환자의 명단(2:1~70)

다. 성전재건 작업의 시작과 중단(3:1~4:24)

라. 성전재건 작업의 재개와 완성(5:1~6:22)

 

2) 제2차 귀환과 에스라의 개혁(7:1~10:44)

가. 에스라 동료들의 귀환(7:1~8:36)

나. 이방여인과 잡혼에 대한 에스라의 회개(9:1~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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