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리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이란 무엇인가? (작정과 예정의 의미)

Johnangel 2023. 4. 29. 21:48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이란 무엇인가? (작정과 예정의 의미)

 

(8) 하나님의 작정

 

1) 일반적 고찰

 

가. 작정의 의미

 

하나님의 작정이란 '하나님이 앞으로 일어날 모든 사건들을 미리 정하시는 그의 영원한 계획과 목적'을 말한다

 

나. 작정과 관련된 것

 

전지(全知) : 하나님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들의 이성적 법칙들도 완전히 아신다

예지(豫知) : 하나님은 자연법칙의 과정과 결과, 자유의지적 존재들의 이성법칙의 과정과 결과를 미리 아신다

예정(豫定) : 하나님은 전지하시고 예지하실 뿐만 아니라 구원받을 자 (선택받은 자)와 구원받지 못할 자(유기된 자)를 미리 정하셨다

전능(全能) : 하나님은 자신의 작정하신 바를 능히 이루실 모든 힘을 가지셨다

 

다. 작정의 성질

 

첫째, 작정은 인간의 자유의지와 잘 조화된다 즉 하나님의 작정이 전지나 예지와 관련되어 있듯이 그러한 작정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들의 모든 이성적 활동과 아주 잘 조화된다(행 2:233)

 

둘째, 작정은 죄와 모순되지도 않고 죄에 대해 책임을 가지지도 않는다 죄는 하나님의 작정에 있어서 성취수단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범죄자들은 그들의 자유의지와 이성적 법칙에 의하여 범죄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 경우에 있어서 하나님은 죄에 대하여 허용적인 셈이다(지시적이 아니심)

 

셋째. 작정의 교리는 구원을 얻기 위한 인간의 노력을 적극 장려한다 즉 하나님의 구원에 있어서 선택자와 유기자를 예정하신 것은 구원의 법칙 (복음전파와 믿음, 신앙생활)을 통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구원을 위한 인간의 노력(복음전파, 믿음, 신앙생활)을 확실히 보장해 주며 최대로 장려해 주는 것이다 (엡 2:10 빌 2:13 골 1:29) 그러나 숙명론에 있어서는 구원의 과정에 있어서 작정이 배제되어 있고 우연이 과정을 지배하고 있으며 오직 결과만이 강조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의 작정과 다르다

 

라. 작정에 대한 성경적 근거 및 특성

 

ㄱ. 의지적이며 신적 지혜를 기초로 한다 (엡 1:11)

ㄴ. 영원적이다 (왕하 19:25 사 46:10)

ㄷ. 확실히 실현된다 (시 33:11 잠 19:21)

ㄹ. 불변적이다 (눅 2:22 행 2:23)

ㅁ. 무조건적이다 (엡 2:8 벧전 1:2)

ㅂ. 포괄적이다

     즉 천지의 규례 (렘 33:25 행 27:16 시 74:17 104:9 잠 8:29), 인생여정 (시 37:23 39:4 욥 14:5) 심판날 (행 17:31 히 9:27) 선택자

     와 유기자 (행 13:48 시 49:14) 불순종과 악한 행위 (벧전 2:8 행 2:23) 목적과 수단 (살후 2:13 엡 1:4) 우발적인 사건 (창 45:8 50:2

     0 잠 16:33)등이다

ㅅ. 죄에 대하여 허용적이다 (행 14:16 17:30 시 78:29 106:15)

 

2) 예정

 

가. 예정의 의미

 

인간의 구원과 관련하여 선택자와 유기자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을 '예정'이라고 한다

 

나. 선택

 

ㄱ.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되었다 (엡 1:4, 11 행 13:48 벧전 1:2 롬 11:5 등) 

ㄴ. 특별한 직무를 위해 선택되었다 (행 9:15 요 6:70)

ㄷ.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하셨다 (신 4:37 7:6~8 10:15 호 13:5)

 

다. 유기(遺棄) (롬 9:13~23 유 1:4 벧전 2:8 시 49:14)

 

라. 예정의 순서

 

역사적으로 볼 때 예정의 순서는 '창조 작정, 타락 허용, 선택과 유기, 구원의 길 작정'이다 (도르트 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