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탐구

롯은 누구인가?

Johnangel 2024. 1. 15. 07:25

롯은 누구인가? 

 

롯 - 나약한 인생의 전형

 

1. 인적 사항.

- 하란의 아들, 아브라함의 조카이다

- 모압과 암몬의 조상이며, ‘롯’은 ‘가리웠다’의 의미이다

 

2. 성품

- 사업가로서 유능한 기질을 타고났으며 의로운 사람으로 기록되었다

- 이기적인 선택을 하였으며 아브라함만 따랐을 뿐 하나님에 대한 개인적인 신앙이 없었고 주변 상황에 쉽게 동화되었다

 

3. 생애 

- 아브라함을 좇아 가나안과 애굽으로 이주하였다

- 아브라함의 목자들과 롯의 목자들의 다툼으로 인해 롯이 요단 쪽으로 이주하였다

- 죄악의 도시 소돔에서 정착하여 재물을 탐하게 되었다

- 그롤라오멜 왕과 그 동맹군에게 잡혀갔을 때 아브라함이 그를 구해왔다

- 천사들에게 소돔의 멸망 소식을 듣고 온 가족이 소알 성으로 피하였다

- 소돔을 떠나던 중 롯의 아내가 천사들의 명을 어겨 소금기둥이 되었다

- 두 딸과 동침하여 모압과 암몬 족속의 아비가 되었다

- 베드로는 롯을 의로운 사람으로 평하였다

 

4. 롯이 주는 교훈

- 롯은 소돔에 정착하여 집을 소유한 반면 아브라함은 장막에 거한 사실을 통하여, 나그네 인생 길에 정착해 버리는 퇴색한 그리스도

  인과 천국 소망을 갖고 사는 순결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 요단 쪽을 선택한 롯의 모습에서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 소돔에서 하나님을 잊고 재물과 죄와 더불어 혼탁한 삶을 살면서도 천사가 찾아왔을 때 대접을 하는 롯의 모습은, 오늘날 세상과

  적당히 타협하면서도 하나님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애쓰는 대다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그런 면에서 롯은 나약하고 흔들리기 쉬운 그리스도인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 롯은 단지 아브라함을 따라 움직이는 신앙인 이었지만 구체적으로 하나님께 경배하는 신앙인 이 아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롯과 같이 주어진 삶의 여정에 수동적으로 따르기보다는 주체적으로 선을 베풀며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

  치는 사람을 더 기뻐하신다

'성경인물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브라임은 누구인가?  (1) 2024.01.21
하갈은 누구인가?  (0) 2024.01.17
라반은 누구인가?  (0) 2024.01.13
가나안은 누구인가?  (0) 2024.01.12
멜기세덱은 누구인가?  (1) 2024.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