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탐구

아간은 누구인가?

Johnangel 2024. 3. 7. 23:41

아간은 누구인가?

아간 - 봉헌물을 훔친 범죄자

1. 인적 사항
-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이며, 아간은 ‘곤란’이라는 뜻이다
- 배신 행위 이후 ‘괴롭히는 자’라는 뜻의 ‘아갈’로 불려진다
- 이골 골짜기에서 돌에 맞아 죽임을 당하고 시체는 불태워졌다

2. 성품
- 아름다운 외투와 금․은을 보고 현혹되어 이를 훔친 탐욕이 가득한 자이다
- 자신의 이기적 욕망에 따라 하나님의 명령까지도 어기는 망령된 자이다
- 제비뽑기를 하여 범인을 찾아낼 때에도 범죄 사실이 들통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자기 죄를 고백치 않 은 완악한 자이다

3. 생애
- 광야 생활을 하였고 여리고 성 공략에 참전하였다가 봉헌물을 훔쳐 숨겼다
- 제비뽑기에 의해 범죄 사실이 밝혀져 돌에 맞아 죽었다

4. 아간이 주는 교훈
- 아간은 여리고 성 전투에 참가하여 지도자 여호수아의 명대로 행했고, 또 승리를 경험한 믿음의 용사였다
  그러나 그는 아름다운 외투와 금․은에 마음을 빼앗김으로써 하나님께 바쳐진 성물을 훔치는 범죄를 저지르게 되었고, 종국에는 심
  판을 받았다.
  이처럼 사단은 호시탐탐 성도를 노략하기 위해 물질로써 유혹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늘 탐욕을 경계해야 한다
- 아간의 범죄는 곧 이스라엘 전체의 범죄로 인정되어 백성 모두에게 아이 성의 참패를 맛보게끔 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신앙 공동체 안에서 행해지는 우리의 이기적 행동은 아간과 같이 다른 많은 사람들의 좌절을 유발한다.
  혹시 나는 내가 속한 집단에 문제를 유발하는 골칫거리는 아닌가?
- 아간은 탐욕에 의해 하나님의 물건을 훔친 후에도 회개의 기색이 전혀 없었다.
  심지어 범인을 찾기 위해 제비 뽑기를 행하는데도 자신의 범죄를 자백하지 않았다.
  이렇듯 끝까지 죄악을 숨기려 드는 완악함은 주님을 떠나 결국 사망에 이르게 하는 불신앙의 특징적 죄성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적인 연약함으로 잘못을 저질렀다해도 즉시 주 앞에 자복하고, 하나님의 용서를 자복할 수 있도록 더욱 경건
  의 생활에 힘써야겠다
- 아간의 범죄는 아무도 모르게 행해졌으나 결코 하나님 앞에서는 감춰질 수 없었다.
  이는 오늘날 우리 가운데서 ‘누가 우리를 보랴 누가 우리를 알랴’하며 은밀히 행해지는 모든 생각과 행위가 하나님 앞에서는 모두
  드러날 수밖에 없음과, 하나님께서 장차 선악간에 심판하실 것을 경고해 준다

'성경인물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옷니엘은 누구인가?  (0) 2024.03.12
비느하스는 누구인가?  (0) 2024.03.10
라합은 누구인가?  (1) 2024.03.06
여호수아는 누구인가?  (0) 2024.03.04
미리암은 누구인가?  (0) 202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