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성경개관
1. 전도서의 명칭과 저자
(1) 명칭
히브리 원문에서는 전도서가 tlhq(코헬렛)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이 말이 의미하는 것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 말을 하거나 전달하는 사람, 전도가, 토론가' 등이다.
즉 많은 대중 앞에서 강연한다는 뜻이다.
본 서의 시작은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의 왕이었던 설교자의 말'이라는 표제로써 시작하고 있다.
이 말은 솔로몬과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그래서 본 서의 저자가 솔로몬이라는 견해를 가지게도 한다.
한편 코헬렛은 칠십인역에서는 “ejkklhsiasth"
(에클레시아스테스)로 번역하고 있다.
이 말의 뜻은 '설교자'라는 것인데, 그 어원은 집회라는 말에서 나왔다.
결국 이 말은 집회에 있어서 그 집회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의 기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전도자라는 번역은 바른 것이라 할 수 있다.
(2) 저자 문제
본 서에서 저자는 스스로 자신을 말하고 있다(전1:1).
그러나 비평주의자들은 본 서의 저자가 솔로몬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왕과 신하가 관련된 금언을 기록할 때(전8:1-10)에는 저자 자신이 신하의 입장에서 기록한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루터 이후 많은 학자들은 솔로몬을 본 서의 저자로 보지 않았다
.
진보적 신학자들에 의하면 마카비 시대(B. C. 150년경)에 5본서가 기록되었다고 한다.
즉 본문에 사용된 언어가 미슈나에서 사용되던 언어로 발전했다.
따라서 본 서는 포로기 시대 이후에 기록되었으며,
저자는 포로기 시대 이후에 살았던 사람으로서 "메시지 전달의 효과를 위해 솔로몬의 입을 도용한 것 같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본 서의 저자는 본 서 스스로 증언하듯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의 왕'(전1:1), 즉 본문 중에서 다른 사람과 비길 수 없는 지혜와(전1:16) 재산(전2:7),
그리고 대규모 토목 사업(전2:4-6)에 대해 언급되어 있는 것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솔로몬을 가리킨다.
2. 전도서의 기록 목적과 의미
(1) 기록 목적
본 서의 기록 목적은 인간이 육체적인 쾌락만으로는 참된 삶의 가치를 얻을 수 없으며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며 그 안에 거할 때만이 참다운 이생의 가치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함이다.
즉 인간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으로는 오는 영광과 축복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될 때는 좌절과 공허함만이 존재하게 된다.
본 서는 인간 스스로의 수준을 넘을 수 없는 세상의 모든 이념들은 모두 무용한 것임을 깨닫게 한다.
결국 노년의 전도자는 독자들로 하여금 인생에서 다가오는 많은 함정들을 피할 수 있기를 원한다.
그리고 늦기 전에 인생의 참다운 변화를 갖기를 원한다,
결국 전도서는 많은 사람들의 인생 안내자가 되어 준 셈이다.
(2) 전도서가 주는 의미
인생에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있다.
전도서는 과거나 현재의 삶이 무의미한 삶일지라도 미래에 대한 참된 소망을 가지고 살라고 한다.
인간들은 나름대로의 철학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러나 그들은 대체로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이 결여된 상태에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인생의 가치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분 안에서 살아갈 때 찾아오는 것이다.
세상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면 모든 것이 헛될 뿐이다.
전도서는 이 세상의 모든 창조물을 하나님의 창조물로 보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인생을 사용해야 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