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탐구

하갈은 누구인가?

Johnangel 2017. 8. 16. 19:51

하갈은 누구인가?

 

하갈 - 추방된 아브라함의 첩

1. 인적 사항
- 아브라함의 첩이며, 사라의 여종입니다.
- 이스마엘의 어머니입니다.
- ‘하갈’은 ‘도망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성품
- 아브라함의 첩이며 사라의 여종이었지만, 잉태치 못하는 사라를 멸시했던 교만한 자였습니다.
- 이스마엘로 하여금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잊어버리고, 아들이 죽을 것이라고 쉽게 단정 할 만큼 성급한 자입니다.

3. 생애
- 하갈은 잉태하지 못하는 사라로 인하여 아브라함의 첩이 되었습니다. 잉태하지 못하는 사라를 멸시함으로 사라에게 학대를 받게 되었고, 임신한 몸으로 광야로 도망쳤습니다.
- 광야에서 여호와의 사자를 만나 이스마엘의 자손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될 것을 약속 받았습니다.
- 아브라함이 100세 되던 해 사라는 이삭을 낳았고,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큰 잔치가 벌어졌는데, 이때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하자 사라는 하갈과 이스마엘을 내쫓으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떡과 물 한 가죽부대만 가진 채 쫓겨나 브엘세바 들에서 방황했습니다. 물이 다 떨어지자 자식의 죽는 것을 참아 보지 못하겠다고 하며 통곡하자 하나님께서 그녀를 만나주시고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샘물을 보여주셔서 살아나게 하셨습니다.

4. “하갈”을 통한 교훈
- 하갈과 이스마엘은 인간의 힘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얻으려는 임기 응변의 상징입니다. 아브라함 시대에 첩을 얻는 것이 관습적인 일이었을지라도 그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성급히 약속을 이루려다 어리석은 결과를 초래하기보다는 잠잠히 약속의 때를 기다리는 믿음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성경인물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므리는 누구인가?  (0) 2017.08.22
요게벳은 누구인가?  (0) 2017.08.16
롯은 누구인가?  (0) 2017.07.30
라반은 누구인가?  (0) 2017.07.26
가나안은 누구인가?  (0) 2017.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