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개론

성경은 하나님의 이야기-아브라함

Johnangel 2023. 3. 11. 00:10

성경은 하나님의 이야기-아브라함

 

성경은 열방이 예배하도록 이끄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놀라운 드라마이다

하나님이 모든 피조물로부터 영광을 받기 위해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제시하신다는 기본 논제를 기억하기 바란다

영광이 이같이 이중적인 것임을 유념한다면, 얼핏 보기에 옛날 이야기들이 뒤섞여 있는 것처럼 보이는 성경 이야기를 좀더 잘 깨닫게 될 것이다

 

1. 아브라함

 

아브라함이 약속의 땅에 도착했을 때, 아브라함은 어느 모로 보나 탁월하게 훌륭한 선교사는 아니었다

아브라함은 분명 위대한 전도자도 아니었다

그는 사실상 망신을 당하고 애굽에서 쫓겨나기까지 했다(창 12:10~20)

그리고 이웃 사람들이 겁을 주자, 자기 가족 관계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

자기 아내를 누이라고 속여 소개하면서 아브라함이 내세운 근거를 보면 사람이 변화된다는 복음 전도자다운 확신은 하나도 나타나 있지 않다

그는 '이 곳에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으니"(창 20:11)라고 말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이러한 온갖 실패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땅에 처음 도착했을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선교적인 일을 했다

아브라함이 최초로 한 행동은 하나님께 지속적으로 공적 예배를 드리기로 한 것이었다

'그가...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창 12:7~8)

아마도 아브라함과 그의 가족들만이 그 단에서 예배를 드렸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분명하게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공개적으로 예배를 드렸다

 

가. 복의 근원이 되기 위해 복을 받음 

 

언젠가 아브라함은 동맹을 맺어 약탈을 일삼는 나라들로부터 몇몇 유력한 이웃 나라를 구해 준 적이 있따(창 14장)

기적적으로 승리를 거둔 후에 아브라함은 소돔 왕이 주겠다는 예기치 않은 횡재를 거절한다

아브라함은 그런 후한 선물을 받는다면 그 순간부터 자기와 자기 가족은 항상 그 도시의 후원을 받아 사는 것처럼 보이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 대신 아브라함은 열방 앞에서 하나님의 특별한 복을 받은 사람이 되기로 했다

 

열방이 지켜보는 앞에서아브라함은 하나님이야말로 자신에게 상 주시고 복 주시는 분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아브라함의 담대한 말(창 14:21~24)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드린 선물로 실증되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다른 나라들의 재물 뿐 아니라 소돔의 재물도 드렸다

아브라함은 이방 나라들이 하나님께 십일조를 드리도록 되왔는데, 십일조는 공식적인 예배 행위를 나타내는 것이었다(창 14:18~20)

멜기세덱 제사장이 제사를 주재했으며, 아브라함은 제사장으로서 다른 나라들을 위해 예물을 드리는 역할을 맡았다

 

아브라함은 열방에게 복의 근원이 되기 위해 복을 받았다(창 12:1~3)

하지만 열방들에게 복을 주는 것 이상의 목적이 있었다

하나님 자신이 복을 받으시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권능으로 종이 된 가족들과 그들의 재산을 구해 줌으로써 이웃들에게 복이 되었다

그리고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복을 받았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했다

그것은 하나님 자신이 찬양으로 복을 받으시는 중대한 결과를 가져왔다

멜기세덱의 말을 들어 보라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옵소서...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blessed be God Most High:직역하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복을 받으옵소서"(창 14:18~20)

 

이 사건들 전체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아브라함은 예배를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이름을 알렸다

그리고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극적인 구속의 권능을 보이심으로 자신의 이름을 위대하게 하셨다

그 결과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모여서 감사와 영광을 돌렸으며, 그 모임에서 하나님이 영광스러운 참된 예배를 받으셨다

 

나. 순종하는 예배로 인해 확증된 전세계적 목적

 

아브라함의 생애에서 결정적인 사건은 예배 사건이다(창 22장)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예배 때 외아들 이삭을 바치라고 말씀하셨다

그것은 아브라함과 그의 가족의 운명을 결정해 주는 엄청난 시험이었다

과연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제사장으로서의 열정(문자적으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창 22:12)을 찾을 수 있으실까?

그리고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바라시는 예배를 드릴 만큼 열심이 있는 것이 증명될까?

만약 이 시험에서 통과한다면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열방 가운데 퍼뜨리고자 하시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확증될 것이다

이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독자들도 알 것이다

아브라함이 예배를 드리며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순종하려 하는 바로 그 순간, 하나님은 하늘에서 엄숙하게 맹세하시면서 아브라함의 가족들을 통해 땅의 백성을 축복하시려는 하나님의 전세계적 목적을 힘차게 선포하신다(2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