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탐구

마가는 누구인가?

Johnangel 2023. 10. 29. 00:15

마가는 누구인가?

 

마가 - 실패를 극복한 복음에 조력자

 

1. 인적 사항

-마가는 ‘비추이다’라는 뜻의 로마 이름이며,. 본명은 ‘요한’.이다

- 예루살렘 마리아의 아들이며. 바나바 생질이다.

- 지중해 구브로 섬 출신. 예루살렘에서 성장한 부유한 레위 족속이다.

- 바울의 조력자(행 13:5). 베드로의 믿음의 아들이다.

 

2. 성품

- 예수가 체포되던 날, 몰래 예수를 따르다가 발각되어 겉옷을 벗은 몸으로 도망한 것으로 보아 의리는 있으나 두려움이 많은 자이다.

- 제 2차 선교 여행에서 도중 하차한 것을 볼 때 고난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하고, 심지가 약한 자이다.

- 자신의 부를 가지고 믿음의 형제를 위해 봉사한 것으로 보아 인정 많은 자이다.

- 바울과의 갈등 후 재결합했을 때 사형에 직면한 바울이 마가와 함께 있기를 원했던 것으로 보아 충성되고 헌신적인 자이다.

- 부유한 가정에서 고등 교육을 받고 자라난 레위 족속이면서도 스스로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베드로를 조력한 것으로 보아 겸손하고 섬김의 자세를 지닌자이다.

- 베드로의 어록을 모아 설교 집을 편찬한 것으로 보아 기억력이 뛰어나고 섬세한 성격을 소유한 자이다.

 

3. 생애

- 예루살렘에서 성장하였다

- 예수님이 체포될 때 도망하였다

- 제자들에게 기도 처소를 제공하였다

- 바울의 1차 전도 여행에 동행하였다

- 여행 도중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였다

- 바나바와 구브로 선교 여행을 하였다

- 바울과 화해하여 재결합 하였다

- 바울과 함께 로마 감옥에 갇혔다

- 베드로의 동역자로 활동하였다

- 마가복음을 저술하였다

- 순교하였다

 

4. 마가가 주는 교훈

- 마가는 제1차 전도 여행에서 도중 하차 하는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다. 그러나 한 번 실수한 것을 교훈 삼아 자신을 더욱 강하게 연단 함으로써 그는 바울과 베드로의 신실한 조력자가 되었고, 또 마가 복음서를 저술하는 등의 업적을 남겼다. 이같이 우리도 자주 실수를 범하긴 하지만 그때마다 그것을 교훈 삼아 새로운 신앙의 도약의 계기로 삼고자 하는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

- 경제적으로 부유했던 마가는 자신의 넓은 집을 제자들을 위해 개방하였다. 이처럼 자신의 재산과 지위를 그리스도를 섬기는 데 사용했다는 것은 이기주의가 팽배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귀한 모본이 된다. 이처럼 우리도 내것을 이웃과 나누며 그리스도를 섬기고 있는가?

- 제1차 전도 여행에서 도중하차한 마가의 행동은 바울과 바나바 간의 다툼을 자아내어 결국 따로 사역을 떠나는 결과를 낳았다. 이처럼 한 사람의 직무 소홀히 자칫 주의 일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나 한 사람이 자신의 자리를 제대로 지킴으로써 주의 일을 온전히 이룰 수 있음을 기억하자.

- 마가가 실수를 딛고 일어서 훌륭한 복음의 조력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조카의 허물을 덮어주는 바나바의 따뜻한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람의 허물을 덮어주는 따뜻한 사람과 격려의 태도는 신앙 공동체 안에서 성도 각자가 갖춰야 할 모습이다.

'성경인물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라는 누구인가?  (0) 2023.10.31
루디아는 누구인가?  (0) 2023.10.30
바나바는 누구인가?  (0) 2023.10.27
고넬료는 누구인가?  (0) 2023.10.26
도르가는 누구인가?  (0) 2023.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