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탐구

아비멜렉은 누구인가?

Johnangel 2024. 3. 24. 21:41

아비멜렉은 누구인가?

 

아비멜렉 - 스스로 왕이 된 포악한 자

 

1. 인적 사항

- 기드온의 서자, 모친은 세겜출신의 가나안 여인으로 이복 형제가 70명이다

- 아비멜렉은 ‘아버지는 왕이다’라는 뜻이며, 세겜 성의 왕이 되었다

 

2. 성품

- 아버지의 후광과 어머니의 혈연관계를 이용하여 세겜 사람들의 지지를 유도할 만큼 주도면밀한 자이다

- 왕이 되기 위해 형제 70명을 죽일 정도로 포악하고 야욕에 눈이 먼 자이다

- 병력을 소단위로 나눠 습격을 가하고 화공법을 사용할 만큼 조직적이고 뛰어난 전략가이다

- 자기를 배반한 세겜 주민을 몰살시키는 잔인한 자이다

- 여인의 손에 죽는 것을 치욕스럽게 생각하여 부하에게 자신을 죽이도록 명령한 자이다

 

3. 생애

- 왕이 될 음모를 세웠고 형제 70명을 죽였으며 세겜 성의 왕이 되었다

- 세겜 사람들에게 배반당하였고 가알과 세겜 성의 주민들을 죽였다

- 데베스를 공략하다 여인이 던진 맷돌에 머리를 맞았으며 부하의 손을 빌어 죽었다

 

4. 아비멜렉이 주는 교훈

- 아비멜렉은 하나님 통치를 무시한 채 스스로 자기를 높이기 위하여 음모와 살인을 서슴지 않았다.

  그러나 결국은 그도 배반을 당했고 맷돌에 맞아 머리가 깨지는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였다

  그는 심은 대로 거둔 악인이었다

  이처럼 하나님은 그 행한 대로 갚으시는 공평한 재판장이시다

  혹시 나에게도 하나님의 왕되심을 거부한 채 ‘내가 높아지려면 할 수 있다’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온갖 권모술수를 자행하지는 않았 

  는가?

- 탐욕에 빠진 한 개인이 백성들 위에 군림하기까지는 먼저 아비멜렉의 탁월한 정치 능력도 있었으나, 그의 감언이설에 휘말려 왕으 

  로 추대한 세겜인들의 우매함이 그 바탕이 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다분화 된 집단을 이루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자격 있는 지도자 선택의 중요성을 교훈 할 뿐만 아니라 악한 자의 행

  동에 대한 동조, 혹은 무관심이 결국 자신까지도 파멸케 할 수 있음을 경고해 준다.

'성경인물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손은 누구인가?  (1) 2024.03.28
입다는 누구인가?  (1) 2024.03.26
기드온은 누구인가?  (0) 2024.03.22
드보라는 누구인가?  (0) 2024.03.20
에훗은 누구인가?  (0) 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