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관

사무엘하 성경개관

Johnangel 2015. 12. 5. 11:26

사무엘하 성경개관 

1.명칭 

 
  '사무엘'이라는 명칭은, 하나님께서 신정국(神政國) 이스라엘에 새로운 통치 질서인 왕정제도를 수립하기위하여 사용하신 인물의 이른에서 유래한 것이다.

 
  사무엘상·하는 열왕기상·하와 마찬가지로, 원래 히브리 성경에서는 한권의 책으로 되어 있었다.

후에 히브리어로 된 구약을 헬라 어로 번역한 칠십 인역의 집필진들에 의해 두 권의 책으로 나뉘어 '왕국기' (알파)와 (베타)로 불렸다.

마찬가지로 사무엘에서 시작된 왕국 역사가 계속 이어지는 열왕기도 각각 '왕국기' (감마)와 (델타)로 불리었다.

따라서 왕국기 전체를 1,2,3,4,로 개칭하여 부른 것이다.

제롬에 의해 라틴어로 번역된 '벌게잍'역에서는 오늘날의 역본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First and Second Samuel, First and Second Kings)의 네 권으로 분류하였다.
 
2. 저자 및 기록연대

 
(1) 저자

 
 유대교의 전승을 따르면, 사무엘이 본서를 기록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견해는 이 주장을 따르지 않는다.

삼상 25:1; 28:3이 사무엘의 죽음에 관해 기록하고 있고, 또한 사무엘의 죽음보다 휠씬 오랜 후의 사건이 기술되어 있으므로, 사무엘이 본서 전체를 기록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본서 전체의 저자가 누구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2) 기록연대


  기록연대는 "선견자 사무엘의 역사와 선지자 나단의 이야기 및 선견자 갓의 역대기"(대상 29:29)를 근거로 하여, 하나님의 영감에 따라 왕국 분열 직후(즉, B.C. 931-721년 기간)인 어느 시기에, 유다의 어떤 인물에 의하여 기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3. 기록 목적

 
  본서는 이스라엘 왕정의 설립과 이에 대한 사무엘의 역할에 관한 기사를 서술한 것이다.

이것은 왕정 제도의 수립 과정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런 통치제도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점을 지적해 주는 역할도 한다.
 
4. 사무엘하의 주제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무엘하의 중심 주제는 하나님 왕국의 표상인 다윗 왕국의 전개와 몰락이다.

하나님께서는 신정국의 이상적인 통치자로서 다윗왕을 세우시고 역사 속에서 하나님 왕국의 통치자의 진정한 모습을 제시하신다.

뿐만 아니라 그의 부족과 결함 및 실수를 자세히 언급함으로써,

(1) 역사 속에서 진행되는 하나님 왕국이 완전한 것이 아님을 시사한다.

그럴지라도 하나님 왕국의 존재와 능력을 믿고 그 나라의 법도에 따라 살 것을 교훈한다.

(2) 다윗 이상으로 진정하고 영원한 왕 곧 의로운 신정국의 통치자인 메시야를 소망케 한다.                        

'성경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왕기하 성경 개관  (0) 2015.12.08
열왕기상 성경 개관  (0) 2015.12.06
사무엘상 성경 개관  (0) 2015.12.04
룻기 성경 개관  (0) 2015.12.03
사사기 성경 개관   (0) 2015.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