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주일

어린이 주일의 유래와 역사

Johnangel 2016. 4. 25. 11:12

어린이 주일의 유래와 역사

어린이 주일은 '꽃주일'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1870년 미국의 한 조합 교회에서 어린이 주일을 맞이하여 예배당을 꽃으로 장식하고 

 

'샤론의 꾳, 어린이'라는 제목으로 어린이 예배를 드린 데에서 유래한 명칭이라고 합니다.

어린이 주일은 어린이들의 가능성과 꿈을 존중하는 미국에서 가장 먼저 실시되었습니다.

즉 1856년 미국 메사추세츠 주의 레오날드 목사가 6월 둘째 주일을 어린이 주일로 지킨 이래

1868년 미국 감리교회에서 이날을 기념일로 정했으며,

1883년에는 미국 전역에서 이날을 어린이 주일로 지킨 것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일반적으로 6월 둘째 주를 어린이 주일로 지키고 있습니다.

한국 교회에서도 초창기에는 6월 둘째 주일을 어린이 주일로 지켰으나 1956년 5월 첫째 주일을 어린이 주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1946년부터 지켜오던 5월 5일 어린이 날과 관련해서 가장 근접한 5월 첫째 주일을 어린이 주일로 지키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주일은 성경에 나타나 있는 절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이 교회의 절기로 보편화되게 된 것은

근세에 들어오면서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 어린 아이들이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고 하시며 축복하셨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예수의 만져 주심을 바라고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예수께서 보시고 분히 여겨 이르시되

어린아이들의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그 어린아이들을 안고 저희 위에 안수하시고 축복하시니라  (마가복음 10 :1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