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

크리스마스의 뜻과 의미 (성탄절의 뜻과 의미)

Johnangel 2016. 12. 17. 20:41

크리스마스의 뜻과 의미 (성탄절의 뜻과 의미)

크리스마스란 ‘그리스도’(christ)와 ‘마스’(mass)의 두 낱말이 합하여 된것이다.

 

‘그리스도’란 구약 히브리어 ‘메시야’에 해당하는 헬라어로서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이고 ‘마스’란 카톨릭의
‘미사’ 혹은 예배를 듯하는 말이다.


따라서 크리스마스란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고 예배한다는 뜻이 된다. 

1. ‘평화의 주’로서 오신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날 당시 이스라엘은 정치․ 경제․사회적으로 극심한 위기의 상황이었다.


정치적으로는 세계의 대국 로마의 식민지로서 억압속에 있었으며, 경제적으로는 로마의 착취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 정치․ 종교 지도자들에 의한 소외와 천대로 고통을 당해야 했다.


억압과 불의, 가난과 기아, 그리고 차별과 멸시의 세계 속으로 그리스도는 ‘평화의 주’로서 평화를 선포하러 오셨다.

폭력과 테러, 억압과 착취, 독재와 전쟁, 환경오염, 핵무기 등 뿌리깊은 미움과 갈등과 다툼의 세계에 그리스도는 어둠속에 비치는 밝은 빛으로 오신다.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원수된 우리를 화해케 하시기 위해, 하나님과 우리를 화해를 선포하는 ‘평화의 주’로서 그리스도는 오셨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원수된 것을 폐하셨으니” (엡2:14,15) 

2. ‘임마누엘’의 하나님으로 오신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마1:22).


임마누엘이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히브리어로 ‘임’(Im)은 전치사 ‘함께’(With)를 의미하고 , ‘아누’(Anu)는 ‘우리’란 뜻이며, ‘엘(El)'은 잘 아는대로 ’하나님‘을 가리킨다.


’임마누엘‘이란 우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저 멀리, 혹은 저 높은곳에 계시는 종교적 신이 아니라. 오늘 그리고 여기에서 우리와
함께 우리의 고통과 아픔과 슬픔 그리고 기븜과 즐거움에 함께 참여하시고 그것을 나누시는 성육신하신 하나님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연약함을 체율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4:15) 

3. ‘구원의 메시아’로 오신 그리스도 

‘그리스도’란 구약 히브리어 ‘메시아’에 해당되는 헬라어로서 ‘기름부음 받은자’라는 뜻이다.


구약시대에는 왕과 제사장들의 임직시에 그 머리에 기름을 부음으로써 그가 하나님에 의해 택함을 받고 사명과 전권을 위임받앗음을 알리는 상직적 의식이었다.

메시아란 우선 ‘왕’을 가리킨다.


메시아는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이 땅에 실현하는 자로서, 도탄에 빠진 백성을 구원하고, 평화와 번영, 공위와 자유를 실현하는 이상적 통치자이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를 가리켜 ‘다윗의 자손’  곧 ‘왕손’이라 불렀던 것이다.

동시에 그리스도는 제사장을 가리킨다.


제사장은 백성의 죄를 대신하여 의식을 행함으로 신이신 하나님과 백성을 화해케 하는 일을 한다.


그리스도는 바로 전 인류의 죄를 대속 할 ‘대제사장’‘영원한 제사장’으로 오셧다.


그는 죄의 댓가로 영원한 죽음속에 있는 인류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해 대속의 제물로 이 땅에 오셨다.


그래서 천사는 말했다.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눅2: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