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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20:19~40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라

Johnangel 2025. 4. 8. 09:19

누가복음 20:19~40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라

 

19 서기관들과 대제사장들이 예수의 이 비유는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즉시 잡고자 하되 백성을 두려워하더라
20 이에 그들이 엿보다가 예수를 총독의 다스림과 권세 아래에 넘기려 하여 정탐들을 보내어 그들로 스스로 의인인 체하며 예수의 말을 책잡게 하니
21 그들이 물어 이르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바로 말씀하시고 가르치시며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진리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시나이다
22 우리가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옳지 않으니이까 하니
23 예수께서 그 간계를 아시고 이르시되
24 데나리온 하나를 내게 보이라 누구의 형상과 글이 여기 있느냐 대답하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25 이르시되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26 그들이 백성 앞에서 그의 말을 능히 책잡지 못하고 그의 대답을 놀랍게 여겨 침묵하니라

27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인 중 어떤 이들이 와서
28 물어 이르되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만일 어떤 사람의 형이 아내를 두고 자식이 없이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29 그런데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자식이 없이 죽고
30 그 둘째와 셋째가 그를 취하고
31 일곱이 다 그와 같이 자식이 없이 죽고
32 그 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33 일곱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에 그 중에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35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 가고 시집 가는 일이 없으며
36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
37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은 모세도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서 주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시라 칭하였나니
38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에게는 모든 사람이 살았느니라 하시니
39 서기관 중 어떤 이들이 말하되 선생님 잘 말씀하셨나이다 하니
40 그들은 아무 것도 감히 더 물을 수 없음이더라

 

유대 종교지도자들이 예수님의 권위에 대해 논쟁을 걸어오자 예수님께서 악한 농부의 비유에 대해 말씀하시자 이 비유가 자신들의 죄를 지적하심을 깨달은 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님을 잡아 죽이고자 하였으나 예수님을 따르는 많은 무리들을 두려워하여 뜻을 이루지 못하다가, 은밀하고 교활하게 예수님을 책잡아 로마 총독에게 고소하여 정죄함으로 죽이기 위해 바리새인과 헤롯 당원들이 보낸 사람들이, 예수님께 나아가 예수님을 속이고 기만하고 아첨하며 예수님이 사람의 사사로운 판단에 얽매이지 않고 진리를 따라 판단하며 하나님의 진리를 가르친다고 교활하고 음흉한 그들의 마음을 숨기고 예수님께 질문하기를, 당시 유대인들 사이에 논쟁거리였고 이스라엘 백성들과 로마 정부 간의 마찰을 빗던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 로마 가이사 황제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은지 옳지 않은지를 물어 예수님께서 만일 옳지 않다고 하면서 납세를 거부한다는 이유로 로마 황제에 대한 반란죄를 뒤집어 씌우고 만일 납세를 해야한다고 하면 백성들이 더 이상 예수를 정치적 메시야나 선지자로 인정하지 않음으로 쉽게 예수님을 체포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예수님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올무에 빠뜨리려고 하자,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교활한 계략을 아시고, 당시 유대인 성인들이 납부해야할 금액이며 하루 품삯인 은전 한 데나리온을 보이라고 하신 후 그 동전에 누구의 형상과 글이 써 있느냐고 반문하시자 그들은 티베리우스 가이사의 형상이 있고 존엄한 신의 아들이며 최고의 제사장이라는 문구가 써있다고 말하자, 예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지배하고 있던 로마정부에 대한 납세의 의무는 의무대로 감당하고 하나님께 대한 의무는 그 의무대로 이행하라고 하시자, 그들은 예수님의 지혜의 말씀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모인 백성들 앞에서 더 이상 예수님을 책잡지 못하고 아무 말도 하지 못하였고, 바리새인들이 물러가고 난 후 이번에는 바리새인과 경쟁관계에 있던 사두개인들이 와서, 예수님의 육체에 대한 부활과 내세에 대한 말씀을 비방하기 위해 질문하기를 모세가 신명기 25:6에서 말한대로 어떤 사람의 형이 결혼하여 자식을 얻지 못하고 죽으면 그 동생이 형의 후세를 위해 형수를 아내로 맞아 상속할 자녀를 낳으라고 했는데, 만일 일곱 명의 형제가 있어 큰 형이 아들을 얻지 못하고 죽어, 둘째가 그 형수를 취하고 그도 죽어 셋째가 형수를 취하여, 그렇게 막내아들까지 죽고, 그 아내도 죽으면, 부활할 때에 그 아내는 과연 일곱 명의 형제 중에 누구의 아내가 되느냐는 당시에 행해지지도 않는 형사취수제도에 억측을 가정하여 말도 안되는 질문을 예수님께 하여 곤혹에 빠뜨리려고 하자, 예수님께서는 현 세상의 안락함과 풍요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부활과 내세를 중요시하지 않는 사두개인들을 향해 이 세상 사람들은 결혼과 가정에 대해 많은 관심과 시간을 투자하고 살아가지만, 새 하늘과 새 땅에 거할 부활한 의인들은 천사들과 같이 세상의 고통과 환난과 사망의 위험 가운데 있지 않기에 인류 보존과 번성을 위해 결혼제도가 필요없이, 죽지 않고 영생을 누리고 살게 될 것이라고 하시면서, 죽은 자가 반드시 부활하게 된다는 사실은 사두개인들이 오직 신봉하는 모세오경 중 출애굽기 3:6에서 가시떨기 앞에 있는 모세를 향해 하나님께서는 죽었으나 부활하여 살아 있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스스로 칭하셨다고 하면서,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의 자녀로서 죽은 모든 자는 하나님 앞에 살아 있는 자라고 하시자, 사두개인을 적대시하던 바리새인인 서기관은 예수께서 명쾌한 부활의 진리의 말씀을 하셨다고 칭찬하였고, 사두개인들은 더 이상 예수님께 어떤 말도 하지 못하였음을 보며, 우리는 국가의 권위가 세상의 질서를 위해 하나님께서 허라하신 것임을 생각하여 그 권위에 복종하며 질서를 지켜야 하고 또한 국가와 정부도 역시 그 권위가 하나님의 선한 뜻을 이루기 위해 허락된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고 선을 행하는 조으이 모습을 가져야 하며 달콤한 것으로 우리를 유혹하는 사단의 계략 가운데 우리 눈에 보이는 환난과 핍박보다 달콤함으로 다가오는 유혹을 경계하고 믿음의 자세를 굳게 가지는 자가 되며 편협한 지식을 주장하는 자가 아니라 미래에 완성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이 모든 일을 이루어 가실 하나님의 섭리에 감사하는 자가 되고 하나님을 위한다고 하면서 마땅히 행하고 지켜야 할 사회 공동체에 대한 의무를 소홀히 하거나 무시하며 권리만 주장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고 사회 공동체가 하나님의 선한 뜻을 거역하지 않는 이상 내게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그렇게 하면서도 하나님께 대한 책임과 의무 또한 성실하게 감당하는 자가 되며 현세가 전부인양 살아가는 어리석은 이 세상 가운데 오셔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심으로 살아계신 하나님의 살아있는 자녀가 되게 하시고 장차 우리의 부활을 약속하신 하나님의 그 은혜에 감사하며 영적인 진리에 대해 깨닫지 못하고 진리를 부정하는 자들 앞에서 영적이며 성경적인 방법으로 대응하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를 통해 진리를 담대하게 선포하는 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