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성경개관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1) 저자
본 서의 저자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라는 뜻을 지닌 스가랴이다.
스가랴는 구약성경에만도 29명 이상이 등장할 정도로 당시에는 흔한 이름이었다.
스가랴는 잇도의 후손인데, 잇도는 포로 시대 이수에 유다로 돌아온 제사장들 중에 한 명이었다.
따라서 잇도의 손자인 스가랴는 제사장이면서 동시에 선지자였을 것이다.
그런데 일부 학자들 가운데는 스가랴서의 후반부인 9-14장은 저자가 다르다고 주장하며, 혹자는 슥11:13과 마27:9,20을 인용하면서 예레미야가 저자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리고 일부 학자들은 헬라 시대 또는 마카비 시대의 어떤 사람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본 서의 전반부(1-8장)는 스가랴의 초기작이요, 후반부(9-14)는 그의 말리 작품으로 보고 있다.
2) 시대적 배경
스가랴는 학개 선지자와 스룹바벨과 동시대 인물이었다.
스가랴서의 내용이 전반부(1-8장)와 후반부(9-14장)로 나뉘어지듯 당시의 시대적 배경도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인 1-8장은 학개 시대와 동일하다.
즉 주전 538년에 바사 왕 고레스의 칙령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본국으로 귀환하였다.
본국으로 귀환한 이들은 주전 536년부터 성전 재건을 시작하였으나 여러 가지 방해로 2년(B. C. 534년)만에 공사는 중단되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로 하여금 성전 재건 공사를 독려케 하여 주전 520년에 공사가 다시 시작되어 주전 516년에 성정 재건 공사가 끝마치게 되었다.
이때가 전반부의 시대적 상황이었다.
그리고 후반부인 9-14장은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 언급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불분명하다.
다만 주전 480-470년경으로 다리오 1세가 물러나고 아하수에로 왕이 통치하던 시대적 배경을 갖고 있다.
2. 기록 연대와 기록 목적
1) 기록 연대
본 서의 기록 연대를 앞에서 언급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쉽게 알 수 있다.
즉 전반부(1-8장)는 주전 520년경 학개가 예루살렘에서 사역을 시작한 지 두 달 후에 시작되었다.
그리고 스가랴 7장은 주전 5 1 8 년경 기록되었다.
따라서 전반부(1-8장)는 주전 5 2 0 - 5 1 8년 사이에 기록되었다.
그리고 후반부(9-14장)는 슥9:13에 헬라가 언급된 것으로 보아 수 십년이 지난 주전 480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보고 있다.
2) 기록 목적
본 서의 기록 목적은 전반부와 후반부가 약간은 다르다.
전반부에 있어서 첫 번째 기록 목적은 포로에서 귀환한 백성들의 성결한 신앙을 확립하는 데 있었다.
이들은 본국으로 귀환했으나 영적인 무관심과 율법의 무지 그리고 도덕적인 불의한 삶이 심각한 문제였다.
따라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전에 먼저 선결되어야 할 문제는 그들의 성경이었던 것이다.
둘째로, 성전 재건을 중단한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여 성전 재건을 완성하도록 독려하기 위함이었다.
셋째로 성전 완공은 메시야의 영광을 상징하며, 그분의 임재하실 처소를 마련하는 성스러운 일로 미래에 대한 소망을 일깨워 주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후반부의 기록 목적은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예언을 기록함으로써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메시야의 왕국의 승리와 영광을 마음속으로 간직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