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관

디도서 성경개관

Johnangel 2016. 1. 18. 22:33

디도서 성경개관

1. 저자 및 저작연대

 
(1) 저자


성경 본문은 본서의 저자가 바울임을 밝히고 있다(1:1).


(2) 수신자 디도


 디도는 헬라 인이었다.

바울이 '같은 믿음을 따라 된 나의 참 아들'로 디도를 소개한 점으로 보아, 디도는 사도 바울의 전도를 받고 신앙을 갖게 된 듯하다.

디도는 두 가지 면에서, 초대 기독교사에 큰 공헌을 했다.
 그 한 가지는 예루살렘 총회에 바울과 함께 참석했다는 점이며(행 15:2 갈 2:1, 3), 또 한 가지는 고린도 교회의 어려운 문제들을 수습해 주었다는 점이다(고후 7:6-7; 8:6, 16-23).
디도는 엄밀히 말해 현대적 의미의 '목회자들(Pastors)'과는 다르다.

디도는 사도 바울이 특수한 임무를 주어 파송한 사도의 대행인이라 말할 수 있다.

그 특수한 임무란 초대 사도 시대에만 해당되는 사역으로서, 여기저기 다니며 이미 사도 바울이 시작했던 교회 개척의 일을 진전시키며, 그 결과를 사도에게 보고하는 것이었다.

2. 저작목적

 
(1) 목적


 한때 바울은 디도와 함께 그레데 섬에서 전도한 적이 있었다.

그때 바울과 디도가 전한 복음을 듣고 신자가 된 사람들이 있었으며, 소규모의 신자들 모임도 생기게 되었다.

그러나 바울은 바쁜 일정 때문에 그레데 섬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바울은 디도를 그레데에 남겨 두어 이 신자들의 모임들(교회들)을 책임 맡게 하였다.

당시 그레데의 교회는 행정적으로 조직화되지 못했고, 교회 안에 유대주의 성격이 강한 이단들의 가르침이 있었다.

이러한 이단의 가르침은 사도의 올바른 가르침을 흐리게 하였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있는 교회에서 목회하는 디도에게, 바울은 목회 사역의 지침을 주었다.


(2) 성격


 디도서는 디모데전·후서와 함께 목회 서신(Pastoral Epistles)이라고 불린다.

일찍이 중세의 신학자 아퀴나스(Thomas Aquinas. A.D. 1227-1274년)가 "이 세 편지(디모데전서·디모데후서·디도서)는 모두 교회에서 양을 치는 것에 관해 다루었다"고 말한 것에서 목회 서신이라는 이름이 기인되었다.

디도서와 디모데전·후서에 묘사된 상황에는 서로 비슷한 점이 많다.

예를 들면, 교리·교회·조직·신자들의 경건 생활과 관련된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3. 정경성 여부

 
 속사도 시대의 다음 자료들은, 교회사 초기부터 디도서가 교회에서 정경으로 받아들여졌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1) 로마의 클레멘트는 그의 「고린도에 보낸 편지」(To the Corinthians, A.D. 96년경) 2장·36장·45장을 기록할 때 딛 2:10; 3:1, 딤후 1:3을 참고한 듯하다.
(2) 이레네우스는 「이단론」(A.D. 130년경)에서, 디도서 전체를 인용했다.
(3) 저스틴(Justin Martyr, Dialogure with Trypho, A.D. 150년경)도 딛 3:4을 인용했다.
 이들 교회가 초기의 증거자들-로마의 클레멘트·이레네우스·저스틴의 시대에 이미 디도서가 잘 알려져 있었고 널리 통용되고 있었다는 사실은, 디도서가 속사도 시대보다 훨씬 전에 씌어졌다는 사실을 아울러 말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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