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탐구

노아 - 의인이요 완전한 자

Johnangel 2016. 2. 12. 13:41

노아 - 의인이요 완전한 자


1. 인적 사항


  - 셋의 후손으로 라멕의 아들이며 ‘노아’는 ‘휴식’, ‘위로’라는 뜻입니다.
  - 셈, 함, 야벳 세 아들을 두었습니다.
  - 홍수 후 모든 인류의 조상입니다.
  - 최초의 술취한 자로 언급됩니다.


2. 성품


  - 죄악된 세상의 물들지 않은 의로운 성품입니다.
  - 하나님의 방주 제작 명령에 순종한 순응의 성품입니다.
  - 120년에 걸쳐 방주를 제작한 인내의 성품입니다.
  - 포도주를 먹고 술 취하여 벌거벗은 실수를 하는 인간적 헛점을 가진 자입니다.


3. 생애 

 

 - 아담의 타락의 결과 그 안에 거하는 모든 인간의 죄성이 급속도로 확산돼 인간의 죄가 번성하던 때에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이런 시대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노아는 의롭고 완전하게 살았으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보여주었습니다.
  -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방주를 120년간 제작하므로 노아 자신과 그의 가족 및 땅위의 생물들로 대홍수의 심판에서 구원받게 되었습니다. 홍수전에는 물론 홍수 이후에도 감사 제사 및 경건한 신앙생활을 유지하여 신앙의 모범을 보였습니다.


4. 노아를 통한 교훈

 
  - 노아는 당시 세상의 혼탁한 기류에 휩싸이지 않고 오히려 의롭고 완전하게 살았습니다. 그 결과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대홍수에서 구원받은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말세에는 노아의 시대와 같다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의롭고 거룩하게 살아갈 것을 교훈해 주는 좋은 본보기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이 세상에서 거룩하고 의롭게 삶으로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 들림 받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 노아는 하나님의 방주 제작 기간이 120년이나 되었으나 낙심하거나 의심 없이 끈기 있게 방주를 제작하여 결국 그 방주로 인해 홍수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의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따라서 살 때 약속의 때가 더디 오든지 또는 세상 사람이 비웃든지 상관없이 그 말씀을 붙잡고 말씀에 따라 끝까지 신실하게 삶으로 축복 받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