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개론

애굽의 신들을 심판함

Johnangel 2023. 3. 20. 09:38

애굽의 신들을 심판함

 

어떤 학자들은 애굽에 내린 모든 재앙 하나하나가 애굽의 거짓 신들이나 애굽 사람들이 광신적으로 열렬히 숭배하던 애굽의 억압적 권력 구조를 겨냥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나일 강이나 위대한 태양 신 등 당시에 애굽 사람들이 섬기던 몇몇 신들은 피와 어두움의 재앙 때문에 직접적으로 수치를 당했다

또 다른 시늗릉ㄴ 자신의 할 일을 전혀하지 못하는 무능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간접적으로 수치를 당했다

이들 중에는 해충이 떼지어 출몰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거나 아니면 가축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존재라고 숭배 받았던 신들도 있었다

마찬가지로 권력을 휘두르던 종교적 엘리트 집단도 수치를 당했다

그리고 강하기로 소문났던 군대도 홍해에서 전멸해 버렸다

왜 하나님은 세상 사람들이 지켜 보는 앞에서 애굽을 무너뜨리고 계셨을까?

 

하나님은 "애굽의 모든 신들에게" 심판을 내리고 계셨다(출 12:12)

하나님은 사람들을 파멸시키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온 세상에서 가장 존중받던 거짓 신들의 집단을 파멸시키고 계시는 것이었다

하나님이 애굽 사람들을 멸망시키고자 하셨다면 순식간에 멸망시켜 버릴 수 있었을 것이다

"내가 손을 펴서...너와 네 백성을 쳤다면 네가 세상에서 끊어졌을 것이나 내가 너를 세웠음은...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였음이니라"(출 9: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