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큐티

신명기 31:14~29 강하고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Johnangel 2024. 4. 20. 22:53

신명기 31:14~29 강하고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죽을 기한이 가까웠으니 여호수아를 불러서 함께 회막으로 나아오라 내가 그에게 명령을 내리리라 모세와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회막에 서니
15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장막에 나타나시고 구름 기둥은 장막 문 위에 머물러 있더라
16 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조상과 함께 누우려니와 이 백성은 그 땅으로 들어가 음란히 그 땅의 이방 신들을 따르며 일어날 것이요 나를 버리고 내가 그들의 맺은 언약을 어길 것이라
17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버리며 내 얼굴을 숨겨 그들에게 보이지 않게 할 것인즉 그들이 삼킴을 당하여 허다한 재앙과 환난이 그들에게 임할 그 때에 그들이 말하기를 이 재앙이 우리에게 내림은 우리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에 계시지 않은 까닭이 아니냐 할 것이라
18 또 그들이 돌이켜 다른 신들을 따르는 모든 악행으로 말미암아 내가 그 때에 반드시 내 얼굴을 숨기리라
19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 그들의 입으로 부르게 하여 이 노래를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
20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그들이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나를 멸시하여 내 언약을 어기리니
21 그들이 수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에 그들의 자손이 부르기를 잊지 아니한 이 노래가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되리라 나는 내가 맹세한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이기 전 오늘 나는 그들이 생각하는 바를 아노라
22 그러므로 모세가 그 날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더라
23 여호와께서 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인도하여 내가 그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강하고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하시니라
24 모세가 이 율법의 말씀을 다 책에 써서 마친 후에
25 모세가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사람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26 이 율법책을 가져다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곁에 두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
27 내가 너희의 반역함과 목이 곧은 것을 아나니 오늘 내가 살아서 너희와 함께 있어도 너희가 여호와를 거역하였거든 하물며 내가 죽은 후의 일이랴
28 너희 지파 모든 장로와 관리들을 내 앞에 모으라 내가 이 말씀을 그들의 귀에 들려주고 그들에게 하늘과 땅을 증거로 삼으리라
29 내가 알거니와 내가 죽은 후에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길을 떠나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너희의 손으로 하는 일로 그를 격노하게 하므로 너희가 후일에 재앙을 당하리라 하니라


모세가 자신의 뒤를 이어 백성들을 인도하여 가나안 에 입성할 지도자로 여호수아를 세우고 그와 백성들을 격려하고 당시까지 모압 평지에서 백성들에게 강론한 율법을 기록하여 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주고 난 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그의 죽음이 가까웠으니 여호수아를 불러 함께 회막으로 나아오게 하여 명령을 내리겠다고 하시자 그들이 회막에 섰고, 주꼐서 구름 기둥 가운데 장막에 나타나시고 구름 기둥은 장막 문 위에 머물러 있었으며, 주께서 모세에게 너는 조상들과 함꼐 죽어 장사되겠지만 이 백성은 가나안 땅에서 음란하게 이방 신들을 따르며 주를 버리고 맺은 언약을 어길 것이며, 이에 주께서 진노하셔서 그들을 버려 주의 얼굴을 숨겨 보이지 않게 하시며 수 많은 재앙과 환난이 닥칠 떄 이 재앙이 내리는 것은 주께서 우리 가운데 계시지 않기 떄문이라고 할 것이며, 주꼐서는 우상을 섬기는 그들의 악행으로 인해 반드시 주의 얼굴을 숨기실 것이라고 하시므로,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 부르게 하고 주를 위한 이스라엘 자손들의 증거가 되게 하라고 하시고, 조상들에게 약속한 젖과 꿀이 흐는 땅에 그들을 인도하여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주를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주를 멸시하고 언약을 어길 것이므로, 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 그 자손들이 불러 잊지 않은 노래가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될 것이며 그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오기 전에 그들이 생각한 것들을 아신다고 하시자, 모세가 그 날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고,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시기를 그가 이스라엘 자손들을 인도하여 약속의 땅에 들어가게 하실 것이며 주께서 함꼐 하실 것이므로 강하고 담대하라고 하시면서, 이 모든 율법의 말씀을 다 책에 쓴 후, 언약궤를 메는 레위 사람에게 명령하여, 이 율법책을 여호와의 언약궤 곁에 두어 증거가 되게 하며, 모세가 살아있을 때에도 하나님을 거역하였는데 하물며 죽은 뒤에는 더 할 나위없이 이스라엘이 행할 반역과 완악함을 안다고 하면서, 각 지파의 장로들과 관리들을 모세 앞에 모아 이 말씀을 그들에게 들려주고 하늘과 땅을 증거로 삼으라고 하시면서, 모세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이 부패하여 여호와의 명령을 떠나 여호와의 목전에서 그의 손으로 행하는 죄악을 통해 주를 격노하게 하여 훗날 재앙을 당할 것이라고 하심을 보며, 죄악된 심정을 소유한 인간은 아무리 위대한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고 크나큰 은혜를 입었다 할지라도 하나님을 배반하고 멸시하기 쉬우며 인간의 자신의 죄로 말미암아 징벌을 당하면서도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하기 일쑤이며 하나님은 때때로 그의 백성을 깨우치시는 방편으로 그들의 부르지음에도 불구하고 침묵하기도 하시지만 하나님은 궁극적으로 자신의 택한 백성을 하나도 버리지 않고 다 구원하신다는 사실을 깨닫고 선 줄로 생각하면 넘어질까 조심하고 하나님의 징계를 당할 때 내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아 잘못된 것을 회개하고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바라며 결코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불평해서는 안되며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끝까지 소홀히 하지 않고 성실하게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사명을 다하는 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