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성경개관
1. 저자
본서에는 저자의 이름이 직접 밝혀져 있지 않으나, 본문을 살펴보면 저자는 다음과 같은 사람임을 알 수 있다.
1) 팔레스타인에 거주한 유대인이다.
이것은 그가 유대인의 절기(2:13, 6:4, 13:1)와 풍습에 익숙하다는 점, 그리고 그가 팔레스타인 지형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있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2) 본서에 기록된 사건의 목격자였다.
그 자신이 목격자임을 스스로 증언하고 있으며(1:14, 19:35, 21:24), 발생시기를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다.
3)열두 제자 중 한 사람이었다.
그가 예수님의 최후의 만찬에 참여했다는 사실(13:23~25)과 베드로의 친한 동료였다는 사실(1:35~42, 13:23,24)이 이를 말해 준다.
2. 저작연대와 장소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요한이 에베소에서 설교하고 저작활동을 했던 때부터 밧모섬에서 유배당하기 이전 A.D.80~90년경에 에베소에서 본서가 기록된 것으로 보고 있다.
3. 저작 목적
요한은 20장 30,31절에서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는 말로 본서의 저작 목적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나아가 주석가들은 몇 가지 부수적인 저작 목적도 지적한다.
먼저 공관복음을 보충하기 위한 목적이다.
즉 예수님의 생애와 활동에 관한 외적인 사실을 취급한 복음서들이 이미 쓰여졌지만, 요한은 이것들보다 더 깊은 ‘영적인 복음’을 쓰려고 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케린투스의 오류를 논박하기 위한 목적을 들 수 있다.
케린투스는 사도 요한의 시대에 살았던 인물로서, 성령으로 인한 예수님의 초자연적인 출생과 부활, 곧 신성을 부정하였다.
이런 까닭에 사도 요한은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시오, 완전한 신성을 입으셨다는 사실을 강조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세례요한에 관한 그릇된 견해를 바로잡기 위한 목적도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요한복음은 그의 존재 의미는 오직 예수님을 증거하는데 있었음을 강조한다.(1:19~23, 25~27, 3:27~36)
4. 메시지
요한복음은 매우 순수하고 간결한 헬라어로 기록되어 있지만, 그 속에 담긴 신학적인 통찰력은 대단히 무게가 있고 심오하다.
본서는 영원한 아들, 곳 말씀으로서의 예수님을 주제로 삼고 있는데, 그분은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세상이 창조될 때 하나님과 함께 일하셨다.(1:3)
본서 전체에는‘나는 …이니라’는 말씀이 일곱 번 반복되어 나온다.
생명의 떡, 세상의 빛, 양의 문, 선한 목자, 부활이요 생명, 길이요 진리요 생명, 참 포도나무이다.
그런데 ‘‘나는 …이니라’는 말씀은 구약에서 매우 중요한 구절이다.
이 말은 불타는 가시 덤불 속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셨던 하나님이 자신을 표현하는 형식으로서 신성을 표현하는 말이다.(참조 창17:1,출15:26,35:3,렘 3:12)
또한 요한복음은 예수님이 행하신 놀라운 기적들을 ‘표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유일한 복음서이다.
나아가 요한은 유일하게 보혜사, 곧 성령님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락방에서 최후의 만찬을 나눌 때, 예수님은 앞으로 오실 성령님에 대해 말씀해 주셨다.
예수님은 성령님이 자신에 대해 증인이 될 것이지만, 성령님의 사역은 예수님이 세상을 떠나시고 나서 시작될 것이라고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