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관

로마서 성경개관

Johnangel 2016. 1. 7. 18:38

로마서 성경개관 

1. 역사적 상황


  바울이 로마서를 쓸 당시에 그는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에 있었다.

그는 고린도 교회의 문제 처리가 끝나갈 무렵에 고린도 지역을 방문하고 3개월간 머물렀다.

그 후에 이방 교회의 대표자들과 함께 유대의 가나한 성도들에게 줄 구제 헌금을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갈 계획이었다.(15:14-29)

헌금을 전달한 후에 바울의 중요한 계획은 서방세계에서 새로운 선교의 문을 열기 위해 스페인 여행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로마교회들은 바울에 의해 세워지지도 않았고 또한 그곳의 성도들도 개인적으로 알지 못했기 때문에 로마 교회에 자신을 소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로마에 가고자 했던 또 다른 이유는 스페인이 바울에게는 온전히 낯선 처녀지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에게는  스페인을 전도하기 위해서는 로마교회의 재정적인 지원을 받고 그들의 도움을 얻을 필요가 있었다.

더욱이 로마교회를 스페인 선교를 위한 교두보로 삼는 것은 그에게 중요한 일이었다.

 2. 기록연대와 장소


  서신에서 드러나는 바울의 현 위치에 대한 암시들은 모두 그가 3차 선교여행이 끝날 무렵 헤랄에 머물던 기간을 가리키고 있다.

그의 얼굴은 이제 명백히 서쪽을 향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로마를 방문하려고 계획할 뿐 아니라, 계속해서 서바나까지 선교여행을 하고자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다.(롬15:24)

이제 그의 동쪽으로의 여행은 끝났으며, 이것은 사도행전 20장의 내용과 잘 들어맞는다. 게다가 그는 거기서 예루살렘으로 가는 중이었으며 로마서 15:25에서 가난에 부딪힌 예루살렘의 그리스도인들을 돕기 위해 많은 교회들이 낸 헌금을 가지고 이제 예루살렘으로 갈 계획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바울이 3차 선교 여행이 끝나기 직전에 이 서신을 썼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런 결론을 확증하기라도 하듯 16장에는 고린도가 헌금을 급송한 장소라는 암시들이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은 그 헌금이 로마가 아니라 에베소로 보내졌다고 믿기 때문에 16장을 가지고 앞의 주장을 지지하지는 않지만, 이것을 제쳐두더라도 뵈뵈가 추천되었다는 사실은 중요하다.

그녀는 고린도의 두 항구중 하나인 겐그레아 교회의 여집사였다.

그리고 바울은 지나가는 말로 가이오를 언급하는데 그는 바울이 서신을 쓸 당시, 바울이 머물던 집의 주인으로 고린도 전서1:14에 언급된 그리스도인일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로마서의 기록연대는 AD 57-59년사이라고 예측된다. 


3. 서신의 기록 목적


  바울의 직접적인 목적중의 하나는 그의 서바나 선교에 대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불러모아 그 지역에서 계속적으로 선교 사역을 감당코자 했기 때문에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서바나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한 것이다.(롬15:24)

그러나 이것만으로 이 서신의 성격을 적절하게 설명할 수 없다.

여러 부류의 신학자들에 의해서 아래와 같은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1) 논쟁적 목적: 바우어와 그의 학파는 바울이 겨냥한 주된 목표가 유대적인 기독교였다고 주쟁했다. 그러나 오늘날 이 주장은 별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2) 타협적 목적: 로마 교회가 유대 그리스도인으로 구성되어있었다고 주장하는 어떤 사람들은 바울이 그의 이방인에 대한 위임을 변호하고 유대적 요소들과 이방적 요소들을 조화시키려고 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또한 튀빙겐 학파의 전제에 기초한 주장으로서 바울의 설명과는 거리가 멀다.


(3) 교리적 목적: 이는 전통적인 설명으로서 이서신안에 바울의 교리적 입장이 충분히 진술되어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 견해는 이 서신이 단순한 편지가  아니라 하나의 논문이며, 그것이 나오게 된 역사적 상황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견해는 로마서 9장-11장과 같은 부분은  어떤 역사적 상황(이스라엘의 불신등)에 대한 적절한 언급없이는 온전히 이해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만족스럽지 못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성경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린도후서 성경개관   (0) 2016.01.09
고린도전서 성경개관  (0) 2016.01.08
사도행전 성경개관   (0) 2016.01.06
요한복음 성경개관   (0) 2016.01.06
누가복음 성경개관   (0) 2016.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