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관

요한 1,2,3서 성경개관

Johnangel 2016. 1. 24. 19:49

요한 1,2,3서 성경개관

1. 저자


  이 편지에는 기록자가 누구인지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학자들은 요한복음과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사도 요한을 저자로 보고 있다.

구체적인 증거들은 다음과 같다.
(1) 저자가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에 대해 목격한 사실은 언급한 것(1:1-4)은, 그가 그리스도의 활동 초기부터 그를 따라다녔던 제자였음을 말해준다.

(2) 편지 전체에 흐르는 권위있는 말투는 사도의 직책에 있는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예. 명령-2:15, 24; 4:1;5:21 확고한 주장-2:6; 3:14; 4:12 잘못의 지적-1:6, 8; 2:4, 22).

(3) 요한복음과 요한일서의 표현 방식이 매우 유사한데, 이것은 이 둘의 저자가 같은 인물임을 말해준다(예. 빛과 어두움, 생명과 죽음, 진리와 거짓, 사랑과 미움의 예리한 대조).

(4) 많은 구절들에서 발견되는 유사성은 요한복음과 요한일서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보여 준다(예. 요일 1:1, 6-7과 요 1:1; 16:24; 3:19-21; 요일 3:8, 14과 요 8:44; 5:24 등).

2. 수신자


 본서에는 수신자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이 없지만, 사도 요한이 말년에(A.D. 70-100년경) 에베소를 중심한 소아시아 지역의 여러 교회에서 활동했던 사실로 미루어 보아, 이 지역에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회람서신으로 보냈을 가능성이 많다.

요한 3서는 가이오이다.

3. 저작 연대와 장소


 기록 연대는 요한복음이 기록된 후인 A.D. 85-95년 사이의 어느 시기라고 추정되며, 기록 장소는 사도 요한이 말년을 지낸 에베소였을 것이다.

요한2서는 그 내용과 상황으로 보아 요한일서와 같은 시기에 쓰여졌거나, 조금 늦게 쓰여진 것으로 본다(A.D. 90년경).

그리고 요한의 세 편지는 모두 에베소에서 쓰여졌을 가능성이 많다
 
4. 저작동기와 목적


(1) 요한1서 / 사도 요한은 그노시스주의의 거짓된 가르침을 논박하고(2:26), 믿는 이들에게 구원의 확신을 심어주기 위해(5:13) 이 편지를 썼다.

(2) 요한2서 / 기독 교회의 초창기인 A.D. 1세기와 2세기경에는 순회 전도자들과 교사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이곳 저곳을 여행하면서 복음을 전하였다.

그리스도인들은 보통 이들을 집으로 맞아들여 가르침을 받았으며, 그들이 떠날 때는 여행을 위한 여비를 마련해주었다.

그런데 그노시스주의 이단과 교사들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그들의 사상을 전하였다.

따라서 본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잘 모르는 가운데 이단사상의 전파에 협조하는 일이 없도록, 이단 전도자들을 잘 분별하라고 권면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3) 요한3서 / 테메드리오에 의해 전달된 것으로 보이는 요한 삼서는 순회 전도자들의 보고에 기초하여 쓰여졌다.

그들은 사도 요한에게 돌아가 가이오와 데메드리오가 베푼 대접에 대해서 보고하였다.

교회의 지도자급에 있었던 디오드레베는 사도 요한의 권위에 도전하고 요한이 보낸 전도자들을 거부하였었다.

심지어 디오드레베는 그들을 받아들이려는 사람들을 교회에서 추방하기도 하였다.

사도 요한은 가이오를 칭찬하고, 디오드레베를 책망하기 위해 이 서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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