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관

야고보서 성경개관

Johnangel 2016. 1. 21. 11:31

야고보서 성경개관

서론


  야고보서는 많은 오해를 받은 서신이다. 하나는 사도적 권위에 대한 의심 때문에 초대교회 당시 제기되었던 정경성의 문제였고, 다른 하나는 종교개혁당시 이신칭의(justification by faith)와 마찰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왜 이런 오해를 받아왔는가? 바울사도와는 상반된 것 같은 이행칭의(justification by works)를 말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교개혁당시 루터는 야고보서를 ‘지푸라기 서신’이라고까지 말했다.

“…야고보서는 다른 책들, 즉 요한복음, 로마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베드로전서와 비교했을 때 의로운 지푸라기 서신”(ein recht strohern Epistel)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이런 오해들은 수신자와 그들의 상황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1. 저자

 
  본서의 저자는 야고보라 했다(1).

그런데 신약성경에 야고보라는 이름이 여섯 명이나 된다.

“주의 형제" 야고보(갈1:19), 세베대의 아들이자 요한의 형제인 게네사렛 호수의 어부인 야고보(막1:19),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막3:18), 작은 야고보(막15:40), 사도 유다(가롯 유다가 아님)의 아버지 야고보(행1:13) 등이다.

이 중에 야고보의 저자는 주님의 형제 야고보이다.

이에 대한 외증으로 로마의 클레멘트의 ‘고린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와 ‘바나바서신’, ‘12족장의 서신’, 풀리갑의 ‘빌립보편지’등에 주님의 동생 야고보가 언급되어 있다.

내증으로는 사도행전15:13-21, 21:17-25, 갈라디아서1:19, 2:9-10에서 보여준 야고보와 본 서신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2. 저작 장소

 
  여러 설이 있다.

로마,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 등을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예수님 부활이후에 예루살렘 밖으로 나갔다고 한 성경적인 근거가 없는 점으로 보아서 예루살렘으로 추정하고 있다.

3. 야고보서 수신인

 
  야고보서 수신자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이다(약1:1).

본 서신의 일차적인 수신자는 유대 그리스도인 독자들로 바빌론과 메소포타미아에 흩어져 있던 동방의 신자들이다.

하지만 로마제국전체에 흩어져 사는 유대인 신자들이지만, 동시에 흩어져 있는 일반 기독교인들이기도 하다.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는 여러 곳에 있는 신자들이다.

4. 저작 연대

 
  야고보서의 정확한 연대는 언제인지 확실하게 말하지 못하지만, 45-48년경으로 보기도 하는데, 대체적으로 야고보의 순교직전인 주후62년경으로 본다.

5. 저작의 동기와 목적


  야고보는 죽은 정통, 즉 입으로만 신앙이 있다고 하면서 아무런 생활의 열매를 맺지 못한 것을 보고 그것을 시정하려고 했다.

그래서 야고보서는 주로 믿음의 실천적인 문제에 대해서 지적했다.

특히 선한 행위는 무시되어도 믿음에 대한 단순한 동의만 있으면 구원받기에 충분하다는 주장을 반박하려고 쓴 글이다.


'성경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드로후서 성경개관  (0) 2016.01.23
베드로전서 성경개관  (0) 2016.01.22
히브리서 성경개관   (0) 2016.01.20
빌레몬서 성경개관   (0) 2016.01.19
디도서 성경개관   (0) 2016.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