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이야기

하늘가는 밝은 길이 (찬송가 493장) 찬송가 유래 이야기

Johnangel 2023. 4. 27. 23:11

하늘가는 밝은 길이 (찬송가 493장) 찬송가 유래 이야기

흔히들 작곡자 이름을 표기할 때, 결혼 후 이름인「존 스코트 부인」(Lady John Scott, 1810-1900) 작곡이라 표기한다.

그녀의 결혼 전 이름은 애니로리다.

작곡자 애니로리는 영국 런던에서 로버트 로리 경의 딸로 태어났다.

스코틀랜드 출신 사관생도 윌리엄 다글러스는 맥스웰턴에 사는 연하의 소녀 애니로리를 사랑하였으나, 애니의 아버지의 반대로 결혼은 무산되었다.

그 후 두 사람은 각각 서로 다른 사람과 결혼하였지만, 다글러스는 첫사랑 애니를 잊지 못하고 이 시를 지었다.


1834년경 작곡가가 된 애니 곧 스코트 부인은 시집《스코틀랜드의 노래들》(Songs of Scotland) 에서 옛 애인의 이 시를 발견하고, 가사를 나름대로 손보아 작곡한 후 'Annie Laurie' 라는 곡명으로 발표하였다.

그 후 크림전쟁이 일어나자 크림반도에 상륙한 스코틀랜드 군인들이 고향에 두고 온 사랑하는 여인을 그리워하며 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유명한 스코틀랜드의 가곡인 이 곡조에 맞춰 많은 찬송가들이 만들어 졌고, 우리가 부르는 493장도 그렇게 지어졌다.

 
작사자 존 로지어 목사는 미국 남북전쟁 직전에 감리교 목사가 되었다. 그는 인디애나 37연대를 창설하고 전쟁 동안 군목으로 일하였다. 제대 후 그는 개척교회 설립, 강연, 봉사 등을 많이 하였으며, 많은 가사와 글을 썼다.

 

하늘 가는 밝은 길이 (찬송가 493장) 

 

1. 하늘 가는 밝은 길이 내 앞에 있으니

슬픈 일을 많이 보고 늘 고생하여도

하늘 영광 밝음이 어둔 그늘 헤치니

예수 공로 의지하여 항상 빛을 보도다

 

2. 내가 염려하는 일이 세상에 많은 중

속에 근심 밖에 걱정 늘 시험하여도

예수 보배로운 피 모든 것을 이기니

예수 공로 의지하여 항상 이기리로다

 

3. 내가 천성 바라보고 가까이 왔으니

아버지의 영광 집에 가 쉬고 싶도다

나는 부족하여도 영접하실 터이니

영광 나라 계신 임금 우리 구주 예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