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신앙글

변화와 스토리

Johnangel 2023. 6. 17. 23:47

변화와 스토리

 

변화를 강요하는 외부의 자극이나 충격적인 사건을 직접 겪지 않으면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쉽게 말해 잔소리를 듣고 나서 공부를 해야겠다고 다짐하는 학생은 많지만, 실제 공부는… 글쎄요? 

학생들만 그런가요? 

특별한 은혜를 기대하지 않고, 자신에게 유익한 변화가 일어날 것을 기대하지 않는데 새로운것을 시도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그런데 희박하다는 말은 반대로 말하면 해내는 사람이 있다는 말입니다.

어떤 사람들일까요?

‘스토리’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충격을 받거나 결과를 보고 결심을 굳히는 사람들입니다. 

직접 꿈을 이룬 사람을 만나도 스토리가 만들어지지만,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어도 일어나는 일이라고 합니다. 

영화 ‘토이스토리’, ‘니모를 찾아서', ‘라따뚜이' 같은 애니메이션 영화들을 성공시킨 스토리 전문 제작자 ‘매튜 (Matthew Luhn)’은 다른 사람의 스토리가 나의 스토리로 연결되는 과정을 ‘뉴럴 커플링(neural coupling)’ 이라고 합니다.

거울처럼 비춰지고 연결되는 거죠?

나의 생각과 사고방식을 변화로 이끌어내는 최고의 방법은 스토리, 이야기에 담겨있는 교훈을 거울삼는 것입니다. 

요한1서 1장 1절 말씀입니다.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예수님과 직접 거닐었던 제자들만 예수님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이 듣고 본 바, 손으로 만진 바를 그대로 전해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직접 뵙지는 못했지만 우리도 생생하게 듣고 보고 있습니다. 

신앙은 겉으로만 알수 있는 피상적이거나 막연하기만 한 추상적인것이 아닙니다. 

앎으로 끝나지도 않습니다. 

보고 듣고 느끼고, 삶으로 경험하는 ‘만진 바 된다는 사실'입니다. 

오늘도 오감을 통해 하나님을 경험하고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복된 삶이 되시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