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원고

건강한 교회를 소망합시다 (데살로니가전서 2:7-13)

Johnangel 2024. 3. 20. 17:34

건강한 교회를 소망합시다 (데살로니가전서 2:7-13)

                                        

데살로니가교회는 그 역사가 길지 않았으나, 성경 가운데 가장 칭찬 받는 교회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이 시간에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건강한 교회는 어떤 교회이며, 그 건강의 비결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복음 전도자에게 감사를 불러일으키는 교회였습니다.

 

바울을 비롯한 당시 복음전도자들은, 데살로니가교회 성도들을 생각할 때마다 억제할 수 없는 가쁨 속에 하나님의 거룩한 택하심에 대한 확신이 넘쳤습니다.

따라서 데살로니가교회는 바울을 비롯한 당시 복음전도자들에게 큰 만족과 자부심을 주었던 교회였습니다.

저는 우리교회의 사역자들에게 “형제는, 자매는 저의 영광이요, 기쁨입니다. 형제와 자매와 함께 동역하는 것이 제게는 큰 행복입니다.”라고, 서로를 격려할 수 있다면, 하나님이 얼마나 기뻐하시고 복을 주시겠습니까?

우리교회 모든 성도들과 목장의 목자와 총괄과 팀장으로 하여금 기쁨과 감사가 넘치도록 기도합시다.

 

2. 삶의 구체적인 열매가 풍성한 교회였습니다.

 

살전1:3절을 읽겠습니다.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바울을 비롯한 복음사역자들은 데살로니가교회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기억했습니다.

데살로니가교회는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가장 아름답게 조화되어 넘쳐난 교회였습니다.

우리 교회의 성도들이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열매가 풍성하여 이 지역의 많은 교회와 성도들에게 기쁨과 소망을 안겨줄 수 있는 교회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3. 능력과 성령이 충만한 교회였습니다.

 

살전1:5절을 읽겠습니다.

“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사탄의 공격이 없는 교회나, 갈등과 고민이 없는 교회가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나 세상과 부딪혀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그 장애물은 오히려 축복의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교회는 “능력과 성령” 그리고 “큰 확신”이 넘치는 교회였습니다.

우리교회 역시 익산의 모든 교회들이, 우리교회를 생각할 때마다 “능력과 성령”그리고 “구원”이라는, 단어가 떠오르게 되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4. 믿는 자에게 본이 되는 교회였습니다.

 

살전1:7-8절을 읽겠습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우리가 믿지 않는 이 지역의 불신사회에 영적인 도전과 등불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형제교회들로부터 신뢰와 칭송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교회가 이 지역의 형제교회와 우리 노회에 모범이 되는 교회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데살로니가교회는 마게도냐와 아가야 지방의 여러 형제교회들과 성도들에게 모범이 되었고, 그들의 기쁨과 희망의 등불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교회와 직분자들의 이름이 익산지역의 형제교회들에게 언급될 때마다, 기쁨과 희망을 주는 교회, 영적인 새 지평을 열어가는 고현교회로 인식되기를 바랍니다.

 

데살로니가교회가 이처럼 건강한 교회가 된 그 비결이 무엇이었습니까?

 

13절을 읽겠습니다.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1)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했습니다.

 

건강한 교회와 건강하지 못한 교회의 차이는, 말씀을 경청하는 태도에서 나타납니다.

우리는 교회는 주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 내 삶을 비춰보며, 진지하게 그 말씀에 집중할 수 있는 절대시간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그럴 때 믿음의 진보가 나타나며, 건강한 성도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말씀을 경청의 자세는, 수용하는 삶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의 교훈으로 받지 아니하고,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을 때, 그 성도와 교회는 건강해지며, 하나님의 약속하신 모든 축복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성취하시는 말씀으로 받을 때, 그 말씀이 우리의 영혼과 삶속에서 심장처럼 고동치며 힘 있게 역사하십니다.

이러한 영적인 비결이 있었기에, 데살로니가교회는 건강한 교회, 아름다운 교회, 모범 된 교회가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무엇으로 건강하게 하시며, 능력 있게 하십니까?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십니다.

시119:72절에 보면 “주의 입의 법이 내게는 천천 금은보다 좋으니이다.”라고 했습니다.

이 시편기자의 고백이 저와 여러분의 고백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 지역의 많은 교회들을 격려하고 치유하며, 또한 불신자들에게 능력의 복음을 전하여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을 주는 건강한 도구로 쓰임 받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