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솟는샘물큐티

출애굽기 3:11~22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Johnangel 2024. 9. 9. 02:12

출애굽기 3:11~22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11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12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16 너는 가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가 애굽에서 당한 일을 확실히 보았노라
17 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18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 하라

19 내가 아노니 강한 손으로 치기 전에는 애굽 왕이 너희가 가도록 허락하지 아니하다가
20 내가 내 손을 들어 애굽 중에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친 후에야 그가 너희를 보내리라
21 내가 애굽 사람으로 이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할지라 너희가 나갈 때에 빈손으로 가지 아니하리니
22 여인들은 모두 그 이웃 사람과 및 자기 집에 거류하는 여인에게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너희의 자녀를 꾸미라 너희는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리라

 

하나님께서 모세를 출애굽 역사의 일꾼으로 부르신다고 하셨고 이에 모세는 80의 나이로 연약하고 부족한 자신이 어떻게 그 큰 일을 행할 수 있느냐고 되묻자, 하나님께서 반드시 그와 함께 하실 것이며 출애굽 한 후에 이 호렙산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그 말씀에 순종하게 하실 것이라고 하시면서 이것이 모세를 애굽에 보내신 증거가 될 것이라고 하시고, 애굽 왕 바로의 압제 아래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시키라는 하나님의 사명을 받은 모세는 같은 민족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자신을 그들 가운데 보내셨다고 말하면 그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을 떄 뭐라 대답해야 하느냐고 묻자, 하나님은 영원부터 영원까지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시며 그가 모세 자신을 보내셨다고 말할 것이라고 하시고, 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조상들의 하나님께서 자신을 가리켜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시며 그가 모세를 애굽 사람들게 압제를 당하던 그 백성들을 위해 보내었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은 영원히 기억될 변치않는 신실한 이름이라고 말할 것이며, 또한 이스라엘 민족의 대표자인 장로들을 모아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당한 이스라엘의 고통을 하나님께서 확실하게 보셨으므로, 장차 그들을 돌보시고 족속들이 살고 있는 풍요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실것이라고 말하면, 장로들을 비롯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의 말을 들을 것이며 애굽 왕 바로에게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 가운데 임재하셨으므로 그 하나님께 제사하기 위해 사흘 정도 걸리는 광야로 제사드리러 가는 것을 허락해 달라고 하라고 하시고, 하지만 애굽 왕 바로는 하나님의 10가지 재앙이 있기 전에는 이를 허락하지 않을 것이며, 하나님께서 그 재앙을 애굽에 내리신 후에야 이스라엘을 내보낼 것이라고 하시면서, 애굽에서 나갈 때 비참하게 쫓겨나는 노예와 같지 않고, 그동안 억압과 착취에 대한 보상을 받듯 애굽 사람들에게 금은과 의복을 요구하여 그들의 물품을 받으라고 하심을 보며, 하나님은 당신을 절대 신뢰하는 자으 손길을 통해 당신의 원대한 계획을 이루어 가시므로 맡은 자에 구할 것은 오직 충성이며 우리는 부족하고 연약하지만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에게 능력 위에 능력을 더하시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해 능히 우리가 그 사역을 감당할 수 있음을 믿고 주님이 말씀하시면 순종하며 나아가는 자가 되고 영원히 변하지 않고 절대적으로 신실하신 창조주이시며 지존자되시는 하나님께서 나를 지으셨고 부르셨고 사명의 현장으로 보내셨음을 믿고 그 하나님께서 나를 붙들어주시고 인도하시며 그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 주심을 믿고 강하고 담대함으로 받은 사명에 충성하는 자가 되며 애굽과 같은 세상에서 악한 영들에 의해 종노릇하던 우리를 죄와 사망 가운데서 해방시키시고 저 영원한 하늘나라로 우리를 인도하실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과 섭리를 확신하며 지금도 우리의 모든 것을 감찰하고 계시는 하나님께 우리의 모든 상황을 기도하며 하나님의 응답을 믿음으로 기다리는 자가 되고 우리가 세상 가운데 요구하는 것들을 결코 세상이 쉽게 허락하지 않지만 하나님의 떄가 되면 하나님의 역사와 공의로운 섭리를 통해 세상이 우리의 승리를 인정하고 우리는 그 승리의 전리품을 취하고 주님과 함께 영광스럽게 승리의 기쁨을 누리게 하실 것을 확신하며 최후 승리를 얻기까지 주의 십자가를 사랑하며 붙드는 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