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원고

창조적인 소수자 (민수기 14:6~10)

Johnangel 2022. 3. 21. 17:37

창조적인 소수자 (민수기 14:6~10)

 

 일반교육학에서는 “환경이 사람을 바꾼다.”고믿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누구보다도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을 훌륭하게 키우기 위해 절 근처에서 시장 근처로그리고 그곳에서 다시 글방 근처로 이사를 했다.”는이야기는 너무나 유명합니다.

 

그런데 성경은 “믿음의 사람은 환경을 바꿀 수 있다.”고말씀합니다.

왜냐하면 동물들은 환경에 적응하고 살지만우리 믿음의 사람들은 환경을 바꾸고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주어진 상황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우리의 삶의 모습은전혀 다른 결과를 낳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믿음의 눈”이라고부릅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열 명의 정탐꾼은 “그 땅을 정복하는 것은 불가능한 땅이라”고말했지만갈렙과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니 정복할 수 있다.”고말했습니다.

 

문제는주어진 환경에서 “어떤 관점어떤 시각어떤 눈을 가지고 살아가느냐?”하는것입니다.

 

믿음은명사가 아니라동사입니다.

하나님께서 가나안을 주신다고약속하셨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말씀하셨다면믿어야합니다.

믿으면생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움직여야합니다.

 

그런데 10명 정탐꾼은 “여기에 머물자.”는것입니다.

가나안을 바라보지 말자는것입니다.

하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가나안만 바라보자는 것입니다.

두 명은 “오직 가나안”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후로부터는오직 가나안만 바라보았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히11:1절에서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라고정의했고11:6절에 보면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고했습니다.

 

믿음으로 바라보는 것과믿음 없이 바라보는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믿음없이 바라보면큰 성이 가로막혀 있으면 “못 간다.”라고말합니다.

잘 훈련받은 상대방을믿음이 없이 바라보면 “우리는 안 됩니다.”라고말합니다.

상대방이 무기가 많은 것을 믿음이 없이 바라보면겁에 질립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바라보면다릅니다.

무기를 보아도하나님이 함께 하면 됩니다.

성이 견고하게 보여도하나님이 무너뜨리려고 한다면순식간입니다.

똑같이 바라보아도믿음 없이 바라보는 것과믿음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과는전혀 다릅니다.

똑같이 울어도정말 슬퍼서 우는 것과가식으로 슬퍼서 우는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이런 사람을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창조적인 소수자”라고불렀습니다.

이 창조적인 소수자는어두움 속에서도 빛을 보는 사람이요절망 가운데 꿈을 꾸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보았던 그 비전을이루기 위해 대가지불을 아까워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어제도 이 사람들에 의하여역사는 굴러갔습니다.

지금도 이런 사람들에 의하여역사는 굴러갑니다.

그리고 내일도 이 사람들에 의하여역사는 굴러가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나라 역사의 주역이 되기 위해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1. 야성을 가진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부정적인 시각은새 역사의 대열에서버림을 받습니다.

왜냐하면그들의 눈 속에는 믿음이 없고그들의 의식 속에는하나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시각을 가지고믿음으로 창조적인 말을 해야 하고긍정적인 말을 해야 하고성령을 의지하고 말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신앙생활에서승리하는 비결입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는 어차피 문제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저는 평생을 “문제 때문에 문제가 아니라문제를 문제시하는 그것이 문제다.”라고생각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문제가 없는 사람은공동묘지에 누워있는 사람들뿐입니다.

따라서 “문제가 있다.”는 것은 “우리가 살아있다.”는증거입니다.

 

그리고 문제라는 것은언제나 풀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맹장이 지금 터지게 생겼는데도 배가 아프지 않다면어떻게 되겠습니까이 사람이 살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내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고통이 느낀다.”는것은 얼마나 큰 축복인지 모릅니다.

따라서 문제는성공의 길 안내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한 회사에서 판매실적이 부진해지자여러 가지 이유를 가지고불평을 하는 사원들에게판매책임자가 하얀 백지 한장을 벽에 걸어놓고만연필을 뽑아서 흰백지에 뿌렸더니먹물 두 세 방울이 튀겨져서얼룩이 졌습니다.

 

책임자가 묻기를 “여러분은 이 하얀 백지에서 무엇을 보십니까?”라고 묻자많은 사람들이 “얼룩을 봅니다까만 점을 봅니다.”라고말했습니다.

그때 판매책임자가 “왜 여러분의 눈에 얼룩만 들어옵니까왜 까만점만 여러분의 눈에 들어옵니까까만점은 한켠에 살짝 찍혀진 부분에 불과하지만아직도 많은 부분이 희어져 있습니다왜 이 많은 부분을여러분은 보지 못합니까?”라고말했답니다.

 

“그동안 나는 안 된다.”고생각하셨던 분들아직까지도 얼마나 많은 가능성이당신 앞에 남아 있는지 모릅니다.

 

“그동안 불행하다.”고말하셨던 분들슬퍼서 우셨던 분들당신을 행복하게 하고 기쁘게 할 수 있는 요소들이 세상에 얼마나 많이 있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그동안 삶이 의미가 없다.”고자학하시던 분들가치 있는 일들이이 세상에 얼마나 많이 있는지 모릅니다.

 

여러분햇빛이 나면죽은 나무는 더 바짝 마릅니다.

그러나 살아있는 나무는더 싱싱하게 성장되어 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제가 있을 때더욱 더 하나님을 신뢰하고믿음으로 기도하여 응답을 받고싱싱하게 살아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2. 야성을 갖춘 믿음의 사람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오늘 본문에 보면열 명의 정탐꾼이 “땅을 정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보고하자이스라엘 백성들은 절망하고낙심하여밤샘을 하며 대성통곡하고 있을 때갈렙과 여호수아는 소망을 가지고 “아니다우리는 저 땅을 능히 정복할 수 있다.”고설레는 가슴으로 외쳤습니다.

 

무엇 때문에 이들은 이처럼자신만만하게 정복할 수 있다고 외쳤을까요?

그들에게는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여러분은하나님이 당신의 아버지이심을 믿으십니까?

예수님은당신의 구세주이심을 믿으십니까?

성령님은당신의 보혜사이심을 믿으십니까?

그리고 오늘도그 분이 나와 함께 하심을 믿으십니까?

그렇다면 우리에게 세상에는 포기할 것도불가능한 것도 없는 것입니다.

 

갈렙과 여호수아는열 정탐꾼과 분명히 달랐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입으로 사람을 살릴 수도 있고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성공학을 강의하는 어떤 학자는이런 말을 했습니다.

“사람은 누에고치가 자기 입에서 실을 뿜어서 집을 짓고그 집 속에서 자기가 살아가듯이 사람이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서 자기 인생의 집을 지어 그 속에서 살아간다.

 

우리가 교회에 와서도마찬가지입니다.

교회에서 일그러진 얼굴로 나에게 부담을 주는 사람을 볼 때여러분의 기분은 어떻습니까?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교회에 와서 큰일은 못해도얼굴을 밝게 웃어주는 이것하나만으로도우리는 교회공동체에 큰일을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교회에 와서 웃고 다니시기를 바랍니다.

 

요즘 아이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희망이 없다는것입니다.

 

그럼 요즘 어른들의 문제가 뭔지 아십니까?

믿음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을 자학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입만 벌리면원망하고불평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교회에 과제가 있다면그것은 바로 “희망적인 사람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사람절대복음의 능력을 믿는 믿음의 사람들을 얼마나 만들어 낼 수 있는가?”하는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지향하는 목회의 꿈은우리고현의 성도들 가운데이런 창조적인 소수자들꿈을 꿀 줄 아는 사람들목표를 가진 사람들역사를 이끌어 가는 리더들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지난 해 총회정책개발위원회 모임에서이런 저런 얘기를 주고받는 가운데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산업화를 부르짖을 때 “산업화를 이룬 사람들이 60년대에는 서울 구로공단에서 먹지 못하고 입지 못하고 쓰지 못하고가발을 만들던 여공들에 의해서 발전했다.”는것입니다.

 

그리고 “1970-1980년대에는 가방에 샘플 하나들고 전 세계를 누볐던 사람들에 의하여 발전했고, 1990-2000년대에는 땅을 많이 가진 사람이 많은 돈을 벌었지만지금 2022년대에 와서는정보와 지식이 돈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가방에 제품샘플을 들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전자 상거래즉 인터넷으로 제품을 사고파는 정보시대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에는 믿음의 선진들이 먹지 못하고입지 못하고배고파하며제품샘플을 들고 다니듯이 성경가방 하나들고 발바닥으로 뛰어다니며심방하고 전도했던맨발의 목회자와 교회지도자들에 의해교회는 발전해 왔습니다.

 

따라서 선배목사님들과 성도님들에게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일본의 메스컴에서 “100대 재벌이 10년마다 90%가 바뀐다.”는통계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오늘날 교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과거 한국교회를 이끌어 왔던 굴지의 대형교회들이지금 영향력 있게 한국교회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까?

오히려 적지 않은 교회들이 처참하게 무너지는소리가 우리 귀에 들려오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이 야성을 갖춘 주님의 군사로서믿음과 영성을 갈고 닦아하나님 앞에서 “나를 복음전도자로 쓰시옵소서내가 여기 있나이다나를 보내 주소서.”라고두 손 들고 기도하여순종의 제물이 될 때, 10년 20년 30년 후지금보다도 더 아름답게 쓰임 받는 행복하고 건강한 고현교회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우리 인생사에는진리가 있습니다.

그것은 “주는 것을 그만두면 받는 것이 멈추고배우는 것을 그만두면 성장이 멈춘다.”는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대가지불없이 꿈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것입니다.

 

신학자 틸리케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겨자씨에서 새소리를 듣는 것이 믿음이다지금은 작은 씨앗이지만 거기서 거대한 나무를 보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 여러분!

바울은 우리에게 빌4:13절에서 이렇게 도전합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우리 모두 막9:23절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는주님의 말씀을 붙들고기도하며순종합시다.

 

바라기는 코로나19팬데믹의 고난 속에서도우리들이 야성을 갖춘 창조적 소수자가 되어하나님이 나의 인생에 계획하신 거대한 축복의 나무를 볼 수 있는영안이 열리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