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주간

고난주간 설교원고 - 예수 그리스도 피의 능력 (히브리서 9:11-22)

Johnangel 2018. 3. 26. 20:07

고난주간 설교원고 - 예수 그리스도 피의 능력 (히브리서 9:11-22)

                                              

기독교의 심장인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사건은 지난 2000년 동안 기독교의 대적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을 통해 검증되고 체험되어 왔습니다.

죄인이었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변화되어 하나님의 거룩함을 닮아가고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되어 하나님의 천국을 영원히 상속받을 수 있는 열쇠는 십자가 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는 십자가의 증인으로 십자가를 사랑하며 주님의 보혈의 은총을 노래합니다.

구약의 성소와 제사제도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사건에 집중되어 있는 그림자일 뿐 실체가 아니기에 불완전합니다.

짐승을 잡아 그 피로 제사를 지낸다고 해서 우리 인간이 거룩하게 되지 않으며, 양심의 변화를 일으킬 수도 없습니다.

히9:9절을 읽겠습니다.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따라서 우리에겐 새로운 양심의 변화와 진정한 하나님의 용서를 체험하고, 반복의 필요가 없는 영원한 단번의 제사가 필요합니다.

그 영원한 단번의 제사가 바로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입니다.


본문에 나타난 예수그리스도 보혈의 능력을 통해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축복된 삶의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1. 예수의 보혈은 그 은총을 의지하는 자마다 속죄의 축복을 가져다줍니다.


12절을 읽겠습니다.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주님의 보혈의 능력이야말로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이루실 뿐 아니라 구약의 제사제도와 성소가 이루지 못했던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구속 곧 죄사함은 다른 어떤 수단과 방법, 과정과 철학을 통하여서는 불가능하지만,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이 가능합니다.

또한, 예수그리스도의 피는 우리로 하여금 사망과 두려움에서 근본적인 해방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계1:5절에 보면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라고 했습니다.


2. 예수의 보혈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회복시켜 줍니다.


히10:19절을 읽겠습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성소는 하나님과의 교제의 자리이자, 하나님의 임재의 자리입니다.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우리와의 친밀했던 관계가 멀어졌습니다.

그런데 십자가를 통해서 이 모든 관계의 장벽이 무너졌습니다.

우리의 계급장이나 높은 학문, 경험을 통해서가 아니라 오직 예수의 피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갈 담력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예수의 보혈을 통해 하나님과 화해한 사람들은 이웃과도 화해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엡2:13절에 보면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 졌느니라.”고 했습니다.

주님과 화목했다면 반드시 그 열매는 인간과의 관계 회복으로 나타납니다.

예수의 보혈을 통해 우리 인생의 소유권은 주님께로 옮겨졌습니다.

인생의 주권이 하나님의 손에 있기에, 우리는 우리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뛰어 다니는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달려가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주님의 십자가를 보고 주님의 보혈을 묵상할 때마다 우리의 진정한 주인이 누구신지를 알 수 가 있는 것입니다.


3. 예수의 보혈은 삶의 능력을 공급해줍니다.


14절을 읽겠습니다.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냐”

예수의 보혈이 우리의 삶에 하나님을 섬기는 능력을 공급해주십니다.

이것이 예수 믿는 사람들이 가지는 담대함이며 삶의 역동성입니다.

진실로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을 묵상한 자들은, 한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비록 허물이 있고 부족함이 있다할지라도 담대한 마음으로 용기백배하여 주님 앞에 나아갑니다.

십자가의 보혈은 우리가 모든 대적에게서 승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계12:11절에 보면 “또 우리 형제들이 어린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들을 이겼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 하였도다”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속한 것이 아니라 공중의 권세 잡은 악의 영들에 대적하는 것입니다.

“우리 형제” 곧 천국에 올라간 믿음의 선배들은, 어린양의 피와 신앙고백을 통해서 대적 사탄과의 싸움에서 승리했습니다.

원자폭탄과 수소폭탄이 아닌 우리의 신앙고백과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지하게 될 때, 우리의 대적 사탄을 대적하여 너끈하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히10:29절을 읽겠습니다.

“하물며 하나님 아들을 짓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가 당연히 받을 형벌은 얼마나 더 무겁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

아프리카 선교를 위해 일생을 헌신했던 영국의 데이비드 리빙스톤(David Livingston)이 고국에 돌아와서 “놀라운 희생을 치렀다.”는 치하의 말을 들었을 때 그는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나는 결코 내가 희생적인 삶을 살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자신의 생명을 주시기 위해 영광스런 아버지의 보좌를 떠나오신 예수님께서 치르신 위대한 희생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감히 희생이라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고현 믿음의 가족 여러분!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마련하신 십자가의 은혜를 의도적으로 무시하거나 외면한 사람이 당할 형벌은 참으로 크다고 성경은 증거합니다.

우리 모두 이 시대의 삶의 현장에서 십자가의 증인으로 우뚝 섭시다.

그리고 영원한 속죄의 축복을 가져다주신 예수님의 보혈을 통해 삶의 능력을 공급받아 우리의 주인이신 하나님과 화목하고 이웃과 화해하는 행복한 삶을 누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