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28 30

예배를 위한 교회

예배를 위한 교회 교회는 단지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변화의 매체로 부름 받은 것이 아닙니다 거기는 예배드리는 곳입니다 진리를 들을 수 있고 영혼의 교통이 있고 성령과의 사귐이 있는 곳입니다 그러한 영적 교통을 통해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알고 또 느끼며 어두운 세상을 어떻게 예배의 정신으로 살아야 할지 깨닫게 됩니다 어둠 속에 살아가던 사람들이 진리의 참 빛을 붙들고 살아가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도 바로 예배 속에서 만나는 하나님과의 만남 때문이며 사랑이 없던 사람들이 참된 사랑의 삶을 살 수 있는 것도 사랑하시는 하나님과의 만남 때문입니다 고통받으며 신음하던 사람들을 위하여 눈물 한 방울 흘릴 수 없었던 비정한 마음의 소유자들이 하나님 사랑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애통하는 마음으로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

예배학개론 2023.07.28

한 영어하는 조폭

한 영어하는 조폭 조직원1 : 야! 큰 행님 어디 계시냐? 조직원2 : 아,잠깐 나가셨는디요,행님. 조직원1 : 그냐? 휴대전화라도 쳐봐야겠구만. 띠띠리 띠리리∼띠띠리 띠리리∼ 큰행님 : 여보시여? 조직원1 : 아! 행님이십니까? 저 춘복입니다요,행님. 큰행님 : 뭔일이다냐? 춘복 : 아,지금 어디 계십니까,행님? 큰행님 : 아,세계화 시대에 발맞춰서 영어학원 끊으러 왔다,왜? 춘복 : 행님 섭합니다. 저도 한영어하는데 저한테 배우시지 돈낭비를… 큰행님 : 아따야∼니가 영어를 한다고야? 그럼 니 우산이 영어로 뭔줄 아나? 춘복이 왈!!!! ``아!행님! 아놀드파마 아닙니까? 행님!``

유머글 2023.07.28

농담

농담 금방 무너져 내릴 듯한 위험한 다리를 집사가 건너가고 있었다. “하나님, 이 다리를 제발 무사히 건너가게 해 주시면 이번 주일에 100만 원을 헌금하겠습니다.” 다리를 거의 다 건너게 되자 집사는 다시 하나님께 기도를 했다. “하나님, 아무래도 100만 원은 좀 너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절반으로 해 주시든지 아니면 그냥 눈감아주시면 어떻겠는지요?” 그때 다리가 심하게 흔들렸다. 깜작 놀란 집사는 다급히 외쳤다. “아이구 하나님! 농담으로 해 본 말인데 뭘 그리 노하십니까?”

기독유머 2023.07.28

듣기 싫은 음악에 관해서 이야기하지 말고, 이왕이면 듣기 좋은 음악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라. 미워하고 싫어하는 감정은 될 수 있는 대로 발산하지 않는 것이 너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유익한..

듣기 싫은 음악에 관해서 이야기하지 말고, 이왕이면 듣기 좋은 음악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라. 미워하고 싫어하는 감정은 될 수 있는 대로 발산하지 않는 것이 너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유익한 일이다. -알랭- 듣기 싫은 음악에 관해서 이야기하지 말고, 이왕이면 듣기 좋은 음악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라. 미워하고 싫어하는 감정은 될 수 있는 대로 발산하지 않는 것이 너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유익한 일이다. -알랭-

좋은말한마디 2023.07.28

사람의 감정은 전염됩니다.

사람의 감정은 전염됩니다. 초등학교를 다니는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의 저녁식사 시간, 부모는 아이에게 보편적으로 이렇게 물어봅니다. "오늘 학교에서 뭐가 가장 재미있었어? 친구들하고 사이좋게 지냈고?" 아이의 즐겁고 행복한 이야기를 들으면 부모도 덩달아 행복해집니다. 그래서 부모는 언제나 아이가 행복하기를 바라고 함께 즐겁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런데 엄마아빠가 직장에서 힘들었던 일이나, 싫어하는 사람의 험담을 하며 한숨을 쉬면 활기가 넘치던 가정에도 순식간에 분위기가 가라앉게 됩니다. 행복해하는 사람과 함께하면 나도 모르게 내 맘에도 행복이 가득해지고, 불평만 하는 사람을 만나면 행복했던 순간은 잊고 내 안에 짜증이 자리 잡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감정은 전염이 되는데 특히 부정적인 감정은 ..

좋은글 2023.07.28

빠삐용과 낭비의 죄

빠삐용과 낭비의 죄 여러분 빠삐용이란 영화 본적 있으세요? ‘스티브 맥퀸’, ‘더스틴 호프만’ 이란 유명한 배우가 주인공이었던 1973년도 영화입니다. 빵모자, 깨진안경, 검정색과 흰색 줄무늬 죄수복 떠오르시죠? 억울하게 살인 누명을 쓴 빠삐용이 누명을 벗고자 탈출을 시도하고 또 시도합니다. 여러 번 탈출을 시도하다 실패했습니다. 이제는 늙고 지쳐 절벽 감옥에서 죽음을 기다리고 있을 때, 악몽에서 자신을 기소한 검사를 만납니다. 빠삐용이 외칩니다. "난 사람을 죽이지 않았소!" 검사가 말합니다. "맞다. 너는 사람을 죽이지 않았지만 살인보다 더한 죄를 저질렀다." 빠삐용은 억울하다는듯 대꾸합니다. "그게 뭡니까?" 검사가 단호하게 말합니다. "인생을 낭비한 죄다!" ‘인생을 낭비한 죄’라는 말을 듣고 빠..

설교예화 2023.07.28

전도와 선교는 왜 은혜인가? (로마서 15:14-18)

전도와 선교는 왜 은혜인가? (로마서 15:14-18) 로마서의 본론은 오늘 본문의 바로 앞 절인 15:13절에서 끝납니다. 그리고 15:14절부터 16장 마지막 절까지는, 사도 바울이 편지를 마무리 하면서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지면을 통해 마련한 것입니다. 그러나 본론이 끝나고, 사적인 이야기를 하는 자리라고 해서 중요한 말씀이 없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성령의 감동을 입어서 하나님을 말씀을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사적이든 공적이든, 본론이든 결론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모든 것이 성령께서 주시는 귀중한 진리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가 명심하고 본문을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바울이 예수를 만나면서 발견한 진리는 한마디로 “..

설교원고 2023.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