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8 30

식사기도

식사기도 어느 집에서 손님들을 초청하여 저녁식사를 하게 되었다. 집주인인 엄마가 6살된 딸에게 말했다. "오늘 식사기도를 네가 한번 해볼래?" 그러자 딸이 난처한 표정으로 대답했다. "엄마, 난 기도할 줄 모르잖아." "그냥 엄마가 평소에 하던대로 하면 되지." 그러자 딸이 기도를 시작했다. "하나님, 왜 자꾸 우리집에 귀찮은 손님들이 많이 올까요?????

기독유머 2023.08.28

목민심서와 교회 교육

목민심서와 교회 교육 다산 정약용 선생님을 존경합니다. 그의 저서 “목민심서(牧民心書)”를 가끔 읽습니다. 그는 목민심서 예전육조 제4조에서 “학교에서 학문과 함께 음악과 예의를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오직 지식만을 가르치니 안타깝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인성교육은 사라지고 지식교육만이 행해지고 있는 오늘날의 가정과 학교 교실상황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 그리고 제6조에 보면 “과거시험 합격만을 위한 학문은 사람의 심성을 메마르게 한다”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오늘날의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이 우리 자녀와 청소년들의 마음을 메마르게 하는 현실과 딱 맞는 말씀입니다. 여러분은 교회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위로는 하나님에 대한 확신, 옆으로는 부모와 이웃에 대한 확신, 자신에 ..

설교예화 2023.08.28

리슈에청'의 책 ‘천년의 지혜(미래의 서재)’와 겸손함

리슈에청'의 책 ‘천년의 지혜(미래의 서재)’와 겸손함 어떤 사람이 ‘호감이 가고 참 좋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까요? 사람은 누구나 다른사람에게 좋은 인상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리더십 전문가 ‘리슈에청'의 ‘천년의 지혜(미래의 서재)’라는 책에 보면 그 비결은 ‘겸손함’이라고 말하면서 호감과 사랑을 얻는 사람들의 특징을 이렇게 말합니다. “윗 사람에 대한 겸손함은 신뢰와 맛바꿀 수 있다. 또한 겸손한 태도는 아랫사람의 존경과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바탕이된다. 리더는 반드시 자신의 몸을 낮추고 함부로 자신을 내세워서는 안된다. 상대를 예의바르게 그리고 겸손하게 대하면 자연스레 상대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다.” 라고요. 높은 지위를 갖고 있지만 겸손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 바로 겸손한 사람입니다...

좋은 신앙글 2023.08.28

하나님께 쓰임 받는 기쁨 (역대상 29:20)

하나님께 쓰임 받는 기쁨 (역대상 29:20) 지구촌 세계인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던 마더 테레사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손에 붙잡힌 몽당연필입니다. 나를 사용하신 하나님이 여러분도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녀는 “사랑의 봉사단”을 만들어 인도의 빈민촌에서 고아와 병자, 장애인들을 돌보는 일들을 감당했습니다. 이 “사랑의 봉사단”은 126개국에서 모인 4,400여명의 전임사역자들을 둔 아름다운 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어떻게 한 여인의 손을 통하여 이러한 일이 가능하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그녀가 “자신을 하나님의 손에 붙잡힌 몽당연필”이라고 말한 것처럼, 외적으로는 화려하지 않더라도 하나님의 손에 붙잡혀 쓰임 받는 것이 그 인생을 달라지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인간은 의..

설교원고 2023.08.28

응답과 구원

응답과 구원 우리의 피난처가 되시며 요새가 되시고 우리의 의지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과 찬양을 올려드립니다 우리가 간구할 때 응답하시고 우리를 환난 가운데 구원하시는 그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오직 주님만이 우리의 참된 구원이 되시지만 세상의 헛된 것을 의지했던 우리의 어리석음을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세상의 헛된 것들을 의지하다가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게 하옵소서 더욱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며 알게 하심으로 참된 구원을 받고 우리를 보배롭고 존귀케 하시는 은총을 받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오늘의기도 2023.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