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11

구원론이란 무엇인가? (구원론의 뜻과 의미)

구원론이란 무엇인가? (구원론의 뜻과 의미) 5. 구원론 - (29) 성령과 구원론과의 관계 1) 구원론의 의의 구원론은 성령이 신자들에게 구원사역을 이루시는 전과정에 관한 교리다 즉, 예수 그리스도가 이루신 속죄사역을 성령이 신자 각자에게 적용하심에 관한 교리다 2) 기독론과의 관계 기독론은 예수 그리스도가 신자의 구원을 위해 객관적, 역사적으로 이루어 놓으신 속죄사역을 말한다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에 근거하여, 성령은 신자들 각자의 마음과 생활에 구원을 적용하신다 3) 성령과 구원의 과정 구원의 전과정 (소명, 중생, 회심, 신앙, 칭의, 성령세례, 성령의 내주, 성령충만, 성화, 영화)은 성령이 구원의 역사를 신자의 마음과 생활 속에 이루시는 순서를 뜻한다 이러한 성령의 역사는 일시에, 혹..

기독교교리 2024.03.01

미리암은 누구인가?

미리암은 누구인가? 미리암 - 최초의 여선지자 1. 인적 사항 - 아므람과 요게벳의 딸이며, ‘미리암’은 ‘높이운 자’, ‘괴로움’, ‘바다의 별’이란 뜻이다 - 아론과 모세의 누이이며, 하나님에 의해 선택된 최초의 선지자이다 - 광야 생활 중에 B.C. 1406년에 독신으로 살다가 죽었다 2. 성품 - 어린 나이로 모세를 지키고, 바로 왕의 딸에게 생모를 유모로 주선할 만큼 지혜롭고 총명하다 - 홍해를 건넌 후 여인들을 지휘하여 소고로 춤추며 찬송하는 활발함과 적극성을 가졌다 - 모세가 이방 여인과 결혼한 것을 비방할 정도로 전통적 관례를 끝까지 고수하는 자이다 - 모세의 제1인자 지도자적 권위를 탐낼 만큼 시기심과 질투가 강한 자이다 3. 생애 - 아기 모세를 구하였다 - 여선지자로 택함을 받았다 -..

성경인물탐구 2024.03.01

맥도날드 조안 크록

맥도날드 조안 크록 “조안 크록”이란 사람은 원래 종이컵을 팔아 모은 돈으로 시카고에서 햄버거와 감자튀김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빵이 가장 맛있게 익는 온도와 고기를 가장 부드럽게 익히는 법 등을 꼼꼼하게 메모를 했습니다. 이 연구를 토대로 1955년 맥도날드사를 설립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그때 나이 52세 때였습니다. 맥도날드는 현재 자산 가치 3백 30조원으로 114개국에 24,500개의 매장을 두고 햄버거를 팔고 있습니다. 중년의 고개를 넘어 창업을 한 그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맥도널드사의 경영철학은 열정과 경험이라고 합니다. 크록은 직원들에게 “사업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박사학위가 아니라 열정이다. 음식을 직접 만들고 배달한 사람만이 회사의 중역이 될 수 있다”고 늘 말했..

설교예화 2024.03.01

사대주의

사대주의 일제 밥솥이 좋다는 얘기를 들은 한 부잣집 아줌마가 곧바로 일본으로 가서 그 소문난 밥솥을 구해다가 저녁밥을 지었다. “세상에, 일제 밥솥이라 그런지 진짜 밥이 맛있네. 역시 밥솥은 일제가 최고야!” 밥풀까지 튀겨가며 아줌마는 침이 마르게 칭찬을 해댔다. 그렇게 며칠이 지났는데 그렇게 좋다는 일제 밥솥이 고장 나 버렸다. 그러나 벌컥 화를 내며 아줌마가 하는 말, “내가 못살아. 이래서 한전은 못 믿겠어!”

유머글 2024.03.01

모르고 지나가는 행복

모르고 지나가는 행복 내 삶이 너무 버거워 하며 생각이들 때 오늘 하루 무사히 보내 감사하다고. 가진 것이 없어 라고 생각이 들 때 우리 가족이 있어 행복하다고. 나는 왜 이 모양이지 라고 생각이 들 때 넌 괜찮은 사람이야 미래를 꿈꾸고 있잖아 라고. 주머니가 가벼워 움츠려 들 때 길거리 커피자판기 300 원짜리 커피의 그 따뜻함을 느껴 보세요 500원으로도 따뜻해 질 수 있잖아요. 이렇게 생각하지 못 하는 이유는 당신이 살아 숨쉬는 고마움을 때로 잊어버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살아있어 내일을 오늘보다 더 나으리라는 희망을 생각한다면 우리 행복하지 않을까요 어떻게 생각 하는가에 따라서 인생의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삶을 늪에 빠뜨리는 무모함은 없어야 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로 변하여진 당신의 ..

좋은글 2024.03.01

부활 그 이후 (요한복음 20:19-23)

부활 그 이후 (요한복음 20:19-23) 우리가 교회절기를 보낼 때에 유의해야 할 점은 “절기가 일과성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지난 주 우리가 부활주일을 통해 부활의 주님을 기념했다면, 이제는 부활의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활신앙의 완성은 부활 그 자체에만 있지 않고, 부활은 부활하신 주님께 우리 믿음의 초점과 삶의 무게중심을 두고 살아가는 우리의 삶과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입니다. 21절을 읽겠습니다.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부활하신 주님은 두려워하는 제자들에게 다시 찾아오셨고, 그들의 신앙고백을 들으신 후, 다시 제자들을 세상으로 파송하셨습니다. 이것은 부활하신 주님이 죽음의 권..

설교원고 2024.03.01

마가복음 8:1~13 이 세대에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마가복음 8:1~13 이 세대에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1 그 무렵에 또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2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 지났으나 먹을 것이 없도다 4 제자들이 대답하되 이 광야 어디서 떡을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 5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느냐 이르되 일곱이로소이다 하거늘 6 예수께서 무리를 명하여 땅에 앉게 하시고 떡 일곱 개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나누어 주게 하시니 제자들이 무리에게 나누어 주더라 11 바리새인들이 나와서 예수를 힐난하며 그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하거늘 12 예수께서 마음속으로 깊이 탄식하시며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 세대가..

마가복음 8:1~13 이 세대에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마가복음 8:1~13 이 세대에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1 그 무렵에 또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2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 지났으나 먹을 것이 없도다 3 만일 내가 그들을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리라 그 중에서 멀리서 온 사람들도 있느니라 4 제자들이 대답하되 이 광야 어디서 떡을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 5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느냐 이르되 일곱이로소이다 하거늘 6 예수께서 무리를 명하여 땅에 앉게 하시고 떡 일곱 개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나누어 주게 하시니 제자들이 무리에게 나누어 주더라 7 또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는지라 이에 축복하시고 명..

매일성경큐티 202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