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2 28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신명기 33:29)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신명기 33:29) 오늘 영적인 면에서 이스라엘인 우리들에게 이 말씀이 축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총을 받은 백성이기 때문에 모세 자신도 이들을 생각할 때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래서 본문에 보면 “너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라고 말합니다. 그 당시 애굽 사람은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강대국의 사람들로서 교양을 갖추고 있었고, 세상 사람들이 부러워할 정도로 살았습니다. 거기에 비하면 노예생활하던 이스라엘 백성은 배운 것도 없었고, 교양미도 없었고, 세련되지도 못했고, 초라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육신의 눈으로 겉모양만 본 것이 아니라 다른 측면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이 특별히 선택해서 애..

설교원고 2023.04.12

확증 편향과 죽음으로 증명된 사랑

확증 편향과 죽음으로 증명된 사랑 ‘확증 편향(Confirmation-Bias)’이란 말이 있습니다. 내가 한번 생각한 것들, 옳게 여기는 것들만 받아들이고 생각이 다르고 상반되는 것들은 받아들이지 않는 것입니다. ‘편향'이란 말이 한쪽으로 치우쳤다는 말이쟌아요.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 상관 없습니다. 믿고싶은 정보만 믿고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설득을 하려고 해도 내 중심으로 왜곡이 일어나는 겁니다.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언론사 별로 진보적인, 보수적인 성향들이 있죠? 같은 기사를 써도 다른 방향에서 씁니다. 분명 정보를 전달하는데도 어떤 사람은 사실로 받아들이지만 어떤 사람은 나와 다른 의견으로 받아들입니다. 추측이나 해석을 일단 선택하고 나면 그 가능성을 계속 부풀리기 때문에 상황을 다..

설교예화 2023.04.12

걱정과 평안

걱정과 평안 티베트 속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네" 걱정을 안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하고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하는 말입니다. 걱정할 일 없고, 아프지도 않고 일이 잘될지 안될지 불안해 하지 않는것, 무사히 잘 있는 것이 평안입니다.. 아무일이 일어나지 않은 현재의 상태도 평안이지만 어떤 풍파도 불어닥칠 일 자체가 없으면 그야말로 평안입니다. 기원전 911년경 아사가 왕이 될 때, 유다는 사방 팔방에 이집트, 바벨론, 앗수르, 페르시아 소위 강대국들에게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조금만 약하다 싶으면 군대를 일으켜 침략을 일삼았던 나라들입니다. 생각만 해도 어디서 쳐들어올 지 ‘걱정'이 됩니다. 불안하죠? 그런데 ‘아사'가 왕이 되고 10년동안 평안했다고 역대하 14..

좋은 신앙글 2023.04.12